리뷰ⅰ/기타

전통시장을 찾아서 '안양중앙시장 주변 볼거리'

라운그니 2012. 1. 24. 15:15
728x90

안양중앙시장은 안양역과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안양 1번가를 중심으로 중앙지하상가와 함께 지상, 지하로 큰 상업지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어머니, 아버지 세대와  요즘 젊은세대의 이동흐름이 뚜렷하게 보이는 장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양중앙시장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근처 안양1번가나 중앙지하상가를 이용해서 이동을 하고, 구경을 하거나 물건을 구입하는 등의 소비흐름을 보이고 있죠. 어떻게 보면 각 특성있는 상업권이 서로 협력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한 예로 중앙지하상가에는 간단히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나 음식점이 거의 없고, 옷이나 가방, 신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먹거리를 찾으면 바로 위 시장으로 가거나 안양 1번가로 가라고 하죠. 


안양중앙시장 주변 볼거리, 놀거리 
 

그럼, 안양중앙시장 주변에는 어떤 볼거리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첫번째로 안양중앙시장 1번 출구 길 건너편에 있는 안양1번가입니다.

지도 크게 보기
2012.1.24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

이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다시피 안양시가 수도권 위성도시의 잇점으로 공업도시에서 상업도시로 바뀔때, 소비목적의 상업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생겨난 곳으로 수많은 젊은 사람들이 찾고, 또 안양1번가를이루는 거의 업종이 음주류 업체나 브랜드 의류, 인스턴트류, 커피숍 등이 터를 이루고 있습니다.

안양역을 찾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양1번가에서 약속을 하고, 만나고, 이야기하는 하나의 거대한 젊은이들의 놀이지대라 할 수 있죠. 이러한 지역이 안양에는 평촌 범계역 부근과 안양 1번가, 인덕원 사거리쪽, 금정역 부근 밖에는 없는데요. 그 중 안양1번가가 가장 많이 찾는 곳입니다.

안양1번가에는 이곳 분위기와 전혀 맞지않고 동떨어진 한옥기와를 가진 건물이 하나 있습니다.

'구 서이면 사무소'라는 것입니다. 안양시에서 매입해서 복원한 일제강점기때의 건물인데요. 지금은 근현대사의 역사자료를 전시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작은 박물관입니다. 무료료 이용이 가능하고, 유흥가 속에 조금은 이색적인 공간으로 가볼만 한 곳입니다.
 

두번째로, 중앙지하상가입니다. 

지도 크게 보기
2012.1.24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

이 곳도 마찬가지로 안양1번가가 들어설 때, 같이 들어선 곳으로 수많은 점포들로 구성된 대규모지하상가입니다. 그 규모가 안양중앙시장부터 시작해서 안양역까지 이어지는 지하상가인데, 총면적(예상) 약 7만평에 달합니다.

다양하고 각 세대에 맞는 의류, 패션, 가방, 신발 등 부터 안경.시계점, 핸드폰, IT 기기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수많은 물건들을 판매하는 점포들로 구성이 되어 있죠. 저희도 가끔 중앙지하상가를 많이 이용하는데, 아들 장난감이나 갖가지 소품들을 구입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저렴한 신발 등을 구입할 때가 많답니다.


세번째로, 삼덕공원이라는 곳입니다.

지도 크게 보기
2012.1.24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

이곳은 원래 삼덕제지주식회사가 있던 자리였습니다. 2003년 이곳을 안양시에 기증을 하고, 그 자리에 안양시는 공원을 조성하고 2009년 처음 시민들에게 공개하게 되었죠.

약 1만 9천평으로 조성된 공원으로 야외무대, 수경시설, 어린이 놀이터 등으르 구성되어 있고, 약 62종의 나무, 식물들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삼덕제지 회장인 故 전재준 회장의 흉상과 공장부지내 있던 굴뚝을 형상화한 기념 타워가 자리잡고 있죠.

평촌에 있는 중앙공원에 비하면 그리 넓은 편은 아닌데요. 아기자기한 조경과 중앙분수대, 그리고 특성있는 산책로가 참 인상적입니다.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게 놀이터도 있고, 어른들에게는 각 종 쉼터가 마련되어 있어 안양중앙시장을 더욱 더 빛내기에 충분한 공간이죠.
 

네번째로, 안양중앙시장 바로 길 건너편에는 또 다른 재래시장인 남부시장이 있고, 거대 쇼핑몰인 2001 아울렛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양중앙시장 주변에는 많은 상업지대와 놀거리, 볼거리들이 자리잡고 있고, 때론 경쟁구도로 때로는 협력관계의 상업지대들이 있지만 안양시의 상권을 대표하는 전통재래시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른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감칠나는 고향의 맛과 인정넘치는 사람들, 구수한 향과 내음이 어우러지는 곳! 바로 그곳이 재래시장, 안양중앙시장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