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ⅰ/기타

전통시장을 찾아서 '안양중앙시장을 찾아가다' 눈여겨볼 만한 가게들

라운그니 2012. 1. 22. 01:17
728x90

이전 글에서는 안양중앙시장의 역사와 전통시장을 보존하고 살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조금은 무거운 주제를 다뤘습니다. 이번 글은 그런 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안양중앙시장을 즐겁고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가 보도록 하죠. 

우선, 안양중앙시장의 지도를 살펴볼까요? 각 포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하늘에서 내려다 본 스카이뷰 모습입니다.

안양 중앙시장 스카이뷰

보통 안양중앙시장을 찾아가는 방법은 그림에서 ① 로 표시되어 있는 장내로와 안양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도로는 안양중앙시장에서 마을버스나 시내버스가 운행하는 가장 큰 도로들이죠. 

그리고, 노란테두리 부분이 안양중앙시장입니다. 총 면적이 약 59,306 평방미터 정도 됩니다. 감이 잘 안오시죠? 노란색 테두리 밖으로 도보로 한바퀴를 돌았을 경우 약 20~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물론, 오로지 걷기만 했을 경우입니다. 이것 저것 구경한다면 약 2시간도 더 걸리게 되겠죠.


② 로 표시되어 있는 곳은 공영주차장입니다. 주차가능대수는 총 154대 정도고, 운영시간은 10시 ~ 20시까지입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곳 공용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안양중앙시장으로 들어서는 통로는 중앙로 6번 출구입니다.

저와 아내가 주로 이용하는 이동경로는 만안구청에서 버스를 타고, 남부시장에서 내려서 길 건너편 2001 아울렛 코너를 돌아 안양중앙시장 방향으로 길 건너 첫번째 도로를 이용합니다.(빨간 화살표 표시)

아래 이미지는 안양중앙시장에서 눈여겨 볼 만한 곳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안양중앙시장 지도

색깔별로 표시를 했는데요. 초록색은 식품관련, 파란색은 생활도구.가구를, 주황색은 옷가게를, 검은색은 특정가게나 건물입니다.



식품, 먹거리 눈여겨 볼 가게들

1. 할아버지 야채가게

가게 이름이 할아버지가 붙어있는데, 실제로는 할아버지가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이곳이 예전에는 시장 안쪽에 있었는데, 값 싸고 야채나 과일, 생선 등이 신선하고 좋아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 중 하나입니다.


2. 빵이 가득한 집

 
싸고 종류도 다양하고 맛좋은 빵을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3. 효자손만두

맛좋은 도너츠와 만두를 판매하는 곳입니다. 종류에 상관없이 천원에 두개를 먹을 수 있습니다. 

 
 
4. 시골죽집

안양에서 최고로 맛있는 팥죽, 호박죽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가게안에서 먹을 수도 있고, 포장해서 갈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3,000원.

 
 
5.  떡볶이 거리

안양중앙시장의 명물이죠. 떡복이 거리입니다. 세워보지는 않았지만, 떡볶이를 판매하는 노점상이 20점포 이상 됩니다. 떡볶이 뿐 아니라, 오뎅, 김밥, 튀김 등도 판매하는데, 값도 저렴하고, 양도 많이 줍니다.

 
 
6. 축산물 도메센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육점 중 하나입니다. 안양중앙시장에는 정육점들이 군데군데 있는데요. 이곳과 고기 총각네가 많이 찾고 있습니다.

 
 
7. 가마솥 뷔페
인당 5,000원인 한식뷔페, 가격도 저렴하고, 의외로 먹을 만한 음식이 많습니다. 안양중앙시장에는 이런 뷔페집이 두 곳이 있는데요. 이 곳 가마솥 뷔페까 그나마 낫습니다.  
 
 
8. 교동 바지락 칼국수

 
 
9. 순대곱창골목
안양중앙시장의 대표 먹거리인 순대곱창 골목입니다. 다른 지역 재래시장에도 순대곱창골목이 있지만, 그 중 안양중앙시장의 이 곳이 대표적입니다. 비교적 골목이 잘 정돈되어 있고, 표지판도 규칙적이고 깔끔하게 배치되어 있네요. 특히나 이 곳은 어느 가게에 들어가거나 사이다 한개는 꼭 제공합니다.
 
 
10. 최강어묵달인
수제어묵만을 고집하는 어묵집, 수많은 종류들로 가득합니다. 어쩌다 보니 사진이 없네요.

 
11. 비아김밥
김밥 한줄에 1,300원. 재료들(특히나 야채 등이 많음)이 잘 어우러진 맛있는 김밥집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치명적 단점이 있는 곳입니다. 왜냐구요? 아이들은 야채를 대개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ㅎㅎ

 
12. 박보성의 수제돈까스

돈까스 하나에 1,300원. 수많은 다양한 종류의 돈까스와 맛있기까지 합니다. 
 
 

13. 고기 총각네

가게 이름 그대로 총각들이 고기를 판매하고 있는 곳입니다. 사실 총각인지는 잘 모릅니다. ㅎㅎ 남자들만 있는 곳이라 다른 정육점하고는 다르게 활기차답니다. 

 
 
14. 형제수산

이곳은 안양중앙시장에서 생산가게로 인지도가 있는 곳이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생선을 살 때 가끔 덤으로 한 두개씩 챙겨주는 따뜻한 마음도 느낄 수 있는 곳이죠.

 
 
15. 삼덕집 순대국
맛있는 순대국밥집입니다. 항상 사람들도 붐비는 곳이구요. 순대국, 막창, 소머리 등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16 원조 미도홍어, 홍어찜


우연히 발견한 곳인데요. 이 날 안양중앙시장을 약 두시간 정도 돌아다녀봐도 홍어와 관련된 가게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홍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 직접 맛보지는 못했지만, 골목 사이 분위기 좋은 곳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생활도구, 가구 눈여겨볼 가게
 
1. 다이소


다이소는 어느 시장에서나 찾아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이 곳 다이소는 비교적 다양한 물건들이 많은 곳입니다. 


2. 안양 도매당 약국

안양중앙시장 1번 중앙 출입로에 위치에 있는 약국인데요. 이 약국 옆으로 더 많은 약국들이 줄 서 있습니다. 

 
 

3. 대명고전가구마트

안양중앙시장 4번 출입구 근처에 있는 곳으로 비교적 가구마트중 큰편에 속하는 곳입니다.

 
 
4. DC마트

안양중앙시장 6번 출구로 나갔을 때 찾은 DC 마트입니다. 이곳에서 사진 촬영하는데 손이 너무 추워서 장갑을 샀었죠. 동전이 1,200원짜리 장갑이었는데 100정이 모자라 주인께 얘기했더니 괜찮다고 가져가라고 하네요. 역시 시장 인심이 좋긴 하나 봅니다.

 
 

옷가게 및 뜨게질 가게 
 

1. 남대문 쇼핑 - 다양한 옷을 판매

안양중앙시장에는 이러한 옷가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곳 남대문쇼핑은 5,000 부터 시작해 아기옷, 어른 옷 등 수많은 옷들이 있습니다. 가끔 추리닝이나 가볍게 입을 수 있는 옷을 구입하는데요. 시장표라는 딱지가 붙어서 그렇지 품질은 괜찮은 옷들이 종종 발견됩니다.
 
 
2. 손뜨게 골목

 


다양한 가게와 건물
 
1. 이바지 음식 거리


 
2.  안양중앙교회

 
 
3. 한복로 & 4. 유치원로

 
 
5. 화장실

이곳 화장실은 한복로 끝에 위치해 있습니다. 안양중앙시장의 공용 화잘실은 정확한 갯수는 알 수 없지만, 약 4~5개 정되 되는 것 같습니다.

  
6. 중앙할인마트

안양중앙시장에는 이렇듯 시장내 마트가 약 3~4개 정도 됩니다. 그 중 가장 처음 생겨난 곳이 이 곳 중앙할인마트 입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지하에 위치해 있습니다.


 
7. 공영주차장


안양중앙시장 공용주차장은 6번 출구 근처에 있는 곳 입니다. 글 시작전에 잠깐 언급했었죠. 


이렇게 해서 안양중앙시장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살펴봤는데요. 재래시장의 인정이 넘치고, 활기차며, 신나는 시장의 본질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곳 안양중앙시장에 자주 찾는 곳이긴 하고, 이러한 정감이 넘치는 분위기를 좋아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다시 한번 느껴봤답니다. 

지금 이 시장정보는 아직 더 정리할 내용이 있구요.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안양중앙시장 주변에는 어떤 볼거리들이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ast Updated 2012.01.2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