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 공부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AG) 총괄 디자이너 월터 드 실바(Walter de'Silva) 인터뷰 2부

라운그니 2012. 3. 2. 21:46
728x90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 월터 드 실바와의 인터뷰 그 두번째 시간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드 실바 아저씨가 자동차 디자인을 하는데 영감을 준 차량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INTERVIEW with Walter de'Silva #02

Design entsteht ohne Marketing
디자인은 마켓팅없이 일어날  수 있다



W & V : 전기자동차에 대해 더 얘기를 나누겠습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소음이 전혀 없는데요. 차가 움직인다는 이 소리 질감 즉, 사운드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월터 드 실바 : 우리는 지금까지 알게 모르게 적당한 사운드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컴퓨터 또는 전화의 키보드 내지는 버튼의 작용에도 음향 피드백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체 공학적으로 우리 오감 중 하나입니다. 아주 중요하죠. 우리는 어떤 제품 즉, 자동차는 반드시 물리적인 피드백(소리를 포함하는)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W & V : 그리고, 전기자동차의 경우 대개가 모양이 이쁘고, 부드러우며 환경친화적인데요. 이것은 판매목적을 위해 이렇게 디자인 되는 것인지요? 

월터 드 실바 : 저는 지금까지 자동차 디자인쪽에서 일한지 38년째 입니다. 적어도 25년간 마케팅쪽과 협력하고 있죠. 마케팅은 그들 나름대로 판매를 위한 적절한 역할을 하고, 전 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된 자동차는 마케팅 없이도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W & V : 하지만, 디자인도 어떻게 보면 판매를 위해 존재하는 것 아닌가요? 마케팅과 디자인 사이에 교류가 없다는 건지요?

월터 드 실바 : 예, 물론 매일 교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협력관계에 있죠.
 

W & V : 그렇다면, 오로지 판매를 전제조건으로 놓고 봤을 때,  디자인이 광고보다 더 중요할 수 있을까요?

월터 드 실바 : 당연합니다! 제품 디자인은 그 제품의 기능, 품질, 미적 이미지등이 올바르게 결합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광고가 있는 것인데요. 광고란 제품이 있고 그 제품을 소개하는 수단일 뿐이죠. 
 
하지만, 광고는 창의적인 다른 방법으로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이끌어 냄으로써 이 제품 디자인의 성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제품 품질이 떨어지고, 좋지 못하다면 아무리 광고를 잘하더라도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죠.

W & V : 그렇다면, 디자인과 마케팅(광고)과는 전혀 다른 일이라고 생각하나요? 

월터 드 실바 : 어쨌든 결국 우리는 한 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이 기업의 성공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결국 디자인은 존중되죠. 어찌보면 아우디 A5는 저의 디자인팀 뿐 아니라 마케팅팀들도 성공으로 이끈 예입니다. 앞으로 충분히 서로 협력하면 지금보다 더 멋진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W & V : 새로운 모델은 이전 플랫폼에서 나온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전 플랫폼은 새로운 모델을 디자인할 때, 많은 도움이 되나요?

월터 드 실바 : 우리는 이전 플랫폼이 디자인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우리 팀은 이전 플랫폼이 체계화된 모듈 즉, 각각의 오브젝트를 구성하는데, 참고로 활용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이것은 새로운 모델을 디자인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레고 세트라고 할 수 있을까요? 여러개의 레고세트가 새로운 디자인 세트 모듈과 함께 작동하면서 서로 다른 구성 요소를 결합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것은 우리가 디자인을 하는데,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모델을 공식화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Mit der Liebe zur Klarheit und zum Detail
명확하고 상세한 것들에 대한 접근방법
명확함과 디테일에 대한 추구 

(이것은 번역(의역)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떤게 적절한 표현일까요?)


W & V : 예를 들면 어떤게 있을까요?

월터 드 실바 : 일찍이 우리는 리무진, 쿠페 아우디 A4 모듈형 시스템을 통해서 A5 리무진, 쿠페, A5 세단, A5 카브리올레, A5 쿠페, Q5를 생각해 냈습니다.


W & V : 그렇다면, 이 모듈형 시스템을 통해서 디자인된다면 생산되는 모델의 수명주기는 짧아진다는 말씀인지요?

월터 드 실바 : 그건 아닙니다. 실제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약 4년이 걸리죠. 단지, 모듈형 플랫폼 시스템을 이용해서 우리는 매달 새로운 모델을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우리는 40일 마다 새로운 모델을 디자인할 수가 있는 셈이죠.

W & V : 메르세데스 벤츠의 디자인 책임자인 고든 와그너(Gorden Wagener)는 이렇게 말했는데요. "당신의 디자인을 판매하고 싶다면 당신은 많은 사람들을 설득해야한다" 고 말이죠. 그것이 판매 전략의 의미를 갖고 있지만,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말에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월터 드 실바 : 난 그의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확신에 서지 않는 디자인을 가지고 이것 저것 설명하고, 오너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디자인을 위해서 몇주가 필요하다는 듯이 설득을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에 확신과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전 디자인된 결과물을 프리젠테이션시 그냥 룸에 던져놓고 아무말을 하지 않습니다. 저를 믿고, 판단하는 것은 오너의 몫이죠.

W & V : 당신의 사무실 아래쪽에는 이상한 것이 그려진 거대한 스크린이 있던데요. 이상한 관점으로 그려진 그것은 뭔가요?

월터 드 실바 : 바로 디자인이란 그런것이죠! 그것은 아우디 R8의 아래쪽입니다. 이 스크린안의 이미지는 R8의 세부사항과 디자인의 명확성, 그걸 주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이것은 의학적이고 엔지니어링적이며 문화와 공학 등이 모두 어우러져 있는 산물이죠. 아주 환상적이에요! (드 실바 아저씨 너무 자아도취적인 듯한 느낌이 드는 구절입니다)


W & V : 하지만, 비록 디자인이 좋고 멋지더라도 자동차의 성능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월터 드 실바 : 네, 맞습니다.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이뤄낸 성능이 더 중요하죠. 물론, 디자인 또한 자동차라는 복잡한 유기체중 중요한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게 더 맞는 말일 겁니다.

W & V : 당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자동차은 어떤 것입니까? 

월터 드 실바 : 시트로엥 DS 19. 이것이 제가 가장 사랑하고 좋아하는 수많은 차 중 하나입니다. 이 차는 나에게 지금까지 자동차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큰 영감을 준 차량이죠.


지금까지 부족한 번역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번역이라기 보다 의역이 좀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의미전달을 위해서 월터 드 실바에 대한 영어로 된 글들도 참고하기도 했습니다. 이 글로 드 실바 아저씨에 대한 디자인 철학과 생각을 다 알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 글을 소개하면서 여러 사이트도 뒤져보고, 월터 드 실바에 대한 자료들을 모아봤는데,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라고 불리는데 전혀 꿀릴 것이 없는 다재 다능한 재능을 가진 최고의 브랜드 관리자라고 까지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 인터뷰에도 잠깐 소개되었지만, 디자인 뿐 아니라 마케팅 등 능력이나 여러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암튼, 지금도 외국 자동차 디자인 센터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이너(BMW 강원규, 닛산 박준모 등)들이 있지만, 앞으로 세계를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이너들이 우리나라에서도 나왔음 하는 바램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