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ⅰ/기타

전통시장을 찾아서 '동대문 평화시장 주변 볼거리'

라운그니 2012. 3. 7. 01:19
728x90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대문 평화시장 주변에 어떤 볼거리들이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2003년부터 복원되기 시작해서 지금은 멋진 모습을 갖춘 청계천이 있습니다. 그리고, 흥인지문이 있구요. 가깝게는 전태일 다리, 멀게는 방산시장 이나 광장시장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청계천

청계천은 위 그림과 같이 시청 모전교 부터 시작,  양지사거리를 넘어 두물다리까지 이어집니다. 총 5.8km 거리죠. 이 중 평화시장은 마전교부터 오간수교까지 됩니다. 청계천은 서울시가 서울의 역사와 문화, 환경을 복원하고, 강남과 강북의 균형 발전을 위해 2003년 7월부터 2005년까지 추진한 청계천 일대의 복원사업으로 복원된 곳입니다. 

청계천은 모두 다 아시다시피 다양한 광장과 조경, 조명시설을 갖춘 테마공간이 구간별로 들어서는 등 청계천 일대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시사철 찾는 서울을 대표하는 도심 속 생태하천으로 자리잡았죠. 


흥인지문(興仁之門)

흥인지문은 종로 6가에 위치한 우리나라 보물 1호입니다. 흥인지문은 성곽 8개의 문 가운데 동쪽에 있는 문이죠. 흔히 동대문이라고도 부르는데, 조선 태조 7년(1398)에 완성하였다가 단종 원년(1453)에 고쳐 지었고, 지금 있는 문은 고종 6년(1869)에 새로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흥인지문은 도성의 8개 성문 중 유일하게 옹성(성문의 앞을 가리어 빙둘러 축조한 성문을 방어하기 위한 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태일 다리 

이미 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한 것처럼 한국 노동운동의 역사를 바꾼 고 전태일을 기념하기 위한 다리입니다. 그런데, 사진속에 보면 인도나 도로에 수많은 오토바이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것은 좀 정비가 필요할 듯 하네요. 


 
광장시장

광장시장은 평화시장에서 큰 도로만 건너면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약 100년 전통을 가진 시장으로 역사기 깊은 전통재래시장이죠. 이 시장은 먹거리 등도 있지만, 특히나 옷감이나 한복집, 수선집 등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시장 깊숙한 곳에 맛으로 유명한 김밥집도 있었죠.

바로, 꼬마김밥 일명 마약김밥이죠. 이 날 평화시장을 다녀오고 광장시장에 들려 처음으로 마약김밥이라는 것을 먹어봤습니다. 역시나 소문대로 맛이 좋더라구요. 다 먹고 통통거리는 마티즈를 다시 타고 집으로 향했습니다. 


이번 '전통시장을 찾아서 동대문 평화시장 편'은 사실 어떤 것을 써야할 지 가늠할 수가 없었습니다. 폐쇄된 공간에서 여유롭게 사진을 촬영할 수도 없었고, 제한된 꺼리(의류와 관련된 것들)로 포스팅 내용 또한 제한적일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부족한 포스팅이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