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체험, 리뷰

스마트왁스 마스터킷(Smartwax Master Kit) 사용기 2편, 세차 및 외장 풀디테일링 방법, BLU 체험단 53기, 디테일링

라운그니 2012. 10. 24. 00:02
728x90


이전 스마트왁스 마스터킷 사용기 1편에서는 마스터킷을 구성하고 있는 각 제품의 특징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글은 실제로 제품을 이용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세차방법 부터 차량을 디테일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두 편으로 외부 디테일링 및 내부 디테일링으로 나눠서 동영상으로 제작을 했는데요.


그 첫번째 편으로 '외부 디테일링'부터 보도록 하죠. 러닝타임이 약 12분 분량으로 좀 깁니다만 이 영상을 통해서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세차 방법 및 디테일링 제품을 사용, 차 외장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을수 있고, 부족한면도 있겠지만 기본적인 세차 및 디테일링 순서로 이해하면 될 듯 싶습니다. 

자, 그럼, 아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세요.







자, 어떠셨나요? 그럼, 보충설명 들어갑니다.


동영상 첫 부분, 외부 디테일링 순서를 다음과 같이 짜봤는데요.


1. 세차

2. 클레이바 이물질 제거

3. 왁싱

4. 핸드 폴리싱

5. 드레싱

6. 휠 및 타이어 보호


보통 영상에서는 제목이나 목록, 텍스트를 다 담을 수가 없죠. 그래서 위와 같이 순서를 잡아봤는데, 정식으로 다시 써보면,


1. 집에서 하는 간단한 세차방법

2. 클레이바를 이용한 이물질 제거방법

3. 스마트왁스를 이용한 왁스작업

4. 스마트폴리시를 이용한 핸드 폴리싱 방법

5. 스마트드레싱을 이용한 차량 외부 범퍼, 플라스틱, 고무 보호방법

6. 림왁스 및 스마트젤을 이용한 휠 및 타이어 보호방법


등으로 자세히 적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위 순서대로 동영상에서 보여주지 못한 부분들을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집에서 하는 간단한 세차방법 


세차는 차량 디테일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보통 집에서 세차를 하는데요. 셀프 세차장과 같은 곳보다는 집에서 버킷에 물을 채워 세차를 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집에서 하면 고압수를 도장면에 뿌려 1차적으로 이물질을 제거하지는 못하겠지만, 적어도 2주에 한번씩 주기적인 세차(물세차 + 왁싱작업) 를 해주는 경우 고압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투 버킷을 이용해서 충분히 이물질이나 일반적인 떼 등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왁스 마스터킷에는 차량용 카샴푸인 스마트카워시가 들어있는데요. 지금까지 사용한 카샴푸는 소낙스 글래스 샴푸였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버킷 중 작은 버킷에 주로 카샴푸를 푸는데, 소낙스 샴푸의 경우 뚜껑에 가득 2~3번을 넣어야 거품이 일어 났으나 스마트카워시의 경우 약 6~8방울을 작은 버킷에 뿌리니 소낙스 샴푸 정도 만큼 거품을 내주었습니다. 



2. 클레이바를 이용한 이물질 제거방법


클레이바를 이번에 처음으로 사용해봤는데요. 실제 고무찰흙보다 변형을 주는데 많은 힘이 들어갔을 정도로 단단했습니다. 이번 디테일링 작업을 한 차량이 세차나 왁싱작업 등 주기적인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아 세차를 했음에도 꺼칠한 부분이나 도장면에 흡착된 오염물 등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전에는 이것들을 제거하기 위해 타르 제거제를 사용했었습니다. 


보통 타르 제거제는 사용후 광택을 많이 죽이는데요. 이때마다 해당 부위에 왁스작업을 다시 해주거나 퀵 디테일러를 분사하고 버핑하는 작업을 해줬었습니다. 하지만, 클레이바를 이용하게 되면 그럴 필요는 없겠죠.


처음 사용하는 클레이바이기때문에 뭐가 좋고, 나쁜지 알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클레이바 작업후 클레이바에 묻은 떼나 이물질을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했고, 작업된 도장면이 한결 부드러워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통 클레이바 작업은 세차때마다 해줄필요는 없고 분기별로 한번씩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3. 스마트왁스를 이용한 왁스작업


저 나름대로 왁스작업과 폴리싱 작업을 차량관리의 꽃이라고 부르곤 하는데요. 작업을 하게 되면 힘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작업후 올라오는 리플렉션과 비온 후 보이는 비딩은 보는 즐거움 내지는 마음을 설레게까지 합니다. 그 정도로 매력이 있는 작업이죠.


보통 고체왁스를 주로 사용을 해왔는데, 스마트왁스 마스터킷 체험을 하게 되어서 크림류 왁스인 스마트왁스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고체왁스와 비고체왁스와의 큰 차이점이라면, 고체왁스는 버핑타임을 적어도 15분 정도 이상 줘야 하지만, 비고체왁스는 버핑타임을 그 정도로 줄 필요는 없습니다. 약 5분 정도 주고, 바로 버핑타월로 버핑을 해주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작업 편의성이나 발림성 등이 고체왁스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하지만, 지속성은 길지 않는 것이 단점이죠. 스마트왁스는 카나우바 성분이 들어가 있고, 딸기향이 나는 왁스였는데요. 작업 후 보이는 축축하고 은은한 감이 보기 좋았고, 힘들이지 않고, 빠른 시간에 도장면 전체를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4. 스마트폴리시를 이용한 핸드 폴리싱 방법


핸드폴리싱은 제가 자주 하는 작업입니다. 도장면에 묻은 다른 차량의 페인트칠이나 가는 흠집, 스월마크 등을 직접 제거할 수 있죠. 동영상에서 나온 것처럼 작업방법은 폴리싱 약제, 저먼패드와 같은 폴리싱 패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스마트폴리시의 경우 파란색상에 바나나향을 갖고 있었는데요. 적은양의 약제로도 큰 부위의 폴리싱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폴리싱 작업전폴리싱 작업후

이와 같이 동승석 도어에 파인부위 주위로 작고 큰 기스, 페인트칠이 보여 지저분해 보입니다. 이곳을 스마트폴리시로 작업을 했는데요. 작업전, 후 사진을 비교해 보도록 하죠. 어떤가요? 좀 깔끔해 지긴 했죠. 하지만, 사진에서와 같이 파인부위는 판금작업을 통해 복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5. 스마트드레싱을 이용한 차량 외부 범퍼 및 플라스틱, 고무 보호방법


이 단계는 구지 디테일링 순서로 넣을 필요는 없었지만 스마트왁스 마스터킷에 포함된 스마트드레싱의 특성을 실제로 보기위해 포함했던 단계입니다. 스마트드레싱과 같은 플라스틱, 고무 관리제는 차량의 내, 외부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작업방법이나 약제 특성은 동영상에서 다 보셨겠죠? 


스마트드레싱의 경우 뭐랄까요? 약간은 번쩍거림이 있는 유광의 결과물을 보여줬는데요. 무광의 플라스틱 관리제도 있긴 합니다. 각자 취향에 따라 약제를 선택하면 되겠죠. 저는 무광보다는 스마트드레싱과 같은 유광제품들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6. 림왁스 및 스마트젤을 이용한 휠 및 타이어 보호방법


외부 디테일링을 마무리 할때가 됐습니다. 저의 경우 거의 휠 및 타이어 관리는 마지막 단계에서 해주고 있는데요. 이것은 각자 작업방법에 따라 세차후 바로 해주거나 왁스 작업전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휠과 타이어를 관리하는 것은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주고, 여러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는 목적이 있겠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혹시라도 모를 사고를 대비하기 위함이 더 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세차나 왁싱작업도 차량의 청결유지나 도장면, 내부 관리 목적이 있지만 주기적으로 차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함이 더 크다는 얘기죠. 마찬가지로 휠과 타이어도 주기적인 관리를 통해 휠, 타이어의 손상을 미리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안전운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휠과 타이어도 세차나 왁싱작업시 꼭 별도로 작업을 해줘야 하겠죠.


스마트왁스 마스터킷에서는 휠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왁스가 따로 들어 있습니다. 바로 림왁스인데요. 포도향이 그윽한 림왁스를 휠에 얇게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서 발라주고 버핑타월로 닦아주면 되는데요. 작업 후, 눈이 부실만큼 반짝거림은 없었지만 은은한 느낌의 알루미늄 광을 보여줬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타이어관리제인 스마트젤. 무향, 무색의 투명한 젤약제인데요. 약간의 양으로도 새 타이어를 장착한 것으로 착각할 만큼 광을 보여줬고, 깨끗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스마트왁스 마스터킷 사용기 2편, 세차 및 외장 풀디테일링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알면 알수록 더 궁금하고 베워야 할 것이 많은 것이 바로 이 차량 디테일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전문적이고 깊이있는 분야라 할 수 있는데요.


이 포스팅을 통해서 꼭 셀프세차장이나 전문 디테일러샾이 아니더라도 직접 집에서 세차하고 차량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합니다. 물론, 전문 디테일러샾만큼 관리는 할 수 없겠죠? ㅎㅎ 그리고, 스마트왁스 마스터킷과 같은 디테일러 제품들도 있어야 하겠구요.


그럼, 스마트왁스 마스터킷 사용기 2편을 마무리하고, 다음은 내부 디테일링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현대자동차 BLU멤버스 체험단 활동 후 작성된 글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