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 공부

미니 앰블럼, 레터링 변천사. 미니쿠퍼, 미니쿠퍼 SD, 미니쿠퍼 D

라운그니 2012. 1. 15. 01:57
728x90

미니의 엠블럼, 참 이쁘죠? 하지만, 처음부터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엠블럼은 아니었습니다.
구글링 중 재미있는 자료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미니는 컴팩트카의 아이콘이죠. 
간단히 미니의 역사를 살펴보면, 195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British Motor Corporation(BMC)는 작고 넓은 실내공간에 맞게 영국 소형차량 모리스 마이너를 베이스로 개발을 하게 되는데요. 그것이 바로 미니의 시초가 됩니다. 
1959년 8월 26일 처음 생산된 미니는 '모리스 미니' , '로버 미니', '오스틴 미니'로 판매되다가 BMC사의 재정악화로 2000년 BMW로 인수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자! 그럼, 타임라인 순으로 미니의 엠블럼, 모델 레터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워낙 미니의 엠블럼이나 레터링이 종류도 많고, 제각각이어서 년도를 알 수 없는 엠블럼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되도록 위키디피아의 자료를 참고로 년도순으로 배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959 ~ 1967 년대

모리스, 로버, 오스틴을 가진 미니들로 미니의 엠블럼은 아래와 같은 공통적인 것을 갖추고 있지만, 그릴이나 리어쪽 레터링은 다른 이름들을 갖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가령 미니 마이너랄지 오스틴 세븐 등의 레터링이 붙여있었죠.


이 시기에도 참 다양한 미니들이 생산이 됐었는데요. 미니 컨트리맨이나 미니 모크, 미니 픽업 등이 대표적이었죠. 그에 따라 또 다양한 레터링이 붙기 시작합니다.


알랙 이시고니스(Alexander Arnold Constantine Issigonis)의 친구 존 쿠퍼는 미니의 잠재력을 바로 알아챘고, 미니의 고성능 버전을 협력하여 내놓게 되는데, 그 차량에는 아래와 같이 미니 쿠퍼, 오스틴 쿠퍼 S 라는 레터링이 붙게 됩니다.

 





1967 ~ 1979 년대

이 시기에는 미니 MK2 모델이 출시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엠블럼이 붙습니다. 

미니 마이너 MARK 2


그리고, 미니 클럽맨의 엠블럼은 아래와 같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릴 가운데 길다란 엠블럼이 들어가 있었네요.
 


1960년대 초반부터 미니는 몬테 카를로 랠리에 출전을 하게 되는데요.
물론, 미니의 고성능 버전인 쿠퍼의 엠블럼이나 레터링을 장착했었습니다. 

그리고, 1973년 이탈리아에 있는 이노센티가 미니 라이센스를 구입,
이노센티라는 엠블럼이 장착된 미니를 판매하게 됩니다. 이노센티 미니 1300 모델이었죠. 





1982년도
1982년 드디어 오스틴 미니 쿠퍼에서 미니쿠퍼로 엠블럼이 변경이 됩니다.
오스틴, 로버, 모리스의 이름을 버리게 되는 시기이죠. 
 





2000년도 


클래식 미니의 생산이 중단되고, BMW 로 인수되어 뉴 미니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현재의 엠블럼을 사용합니다. 






2005년
이때부터 미니쿠퍼 S의 레터링이 이렇게 붙게 됩니다. 




2006년도

그리고, 미니의 고성능 버전인 존 쿠퍼웍스(JCW)의 작품이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되죠.

존 쿠퍼의 아들 마이클 쿠퍼가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아 존쿠퍼 웍스라로 회사 명칭을 바꾸고, 뉴 미니를 위한 다양한 튜닝 부품과 액세서리들을 선보였고, BMW로부터 그 실력과 정통성을 인정받아 미니의 공식 튜너로 대접받기에 이릅니다. 


결국, 2007년 브랜드 가치를 높이 평가한 BMW는 JCW를 공식적으로 인수하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2007년도
 

미니 컨버터블 스페셜 버전인 사이드 웍크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발표하게 되죠. 사이드 워크 모델은 특히 인테리어가 고급스리웠고,  미니 One、미니 쿠퍼、미니 쿠퍼 S 각각의 그레이드에 라인업되며 베스트 셀러 컨버터블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미니쿠퍼 S의 레터링도 이렇게 새롭게 바꼈었습니다.







2009년도
2008년도 10월에 공개된 미니의 전기자동차입니다. 전기차 답게 엠블럼도 전기코드 모양입니다. 또한, 이 해는 미니가 출시된 지 50년이 되는 해이기도 했죠. 그래서 50주년 기념 엠블럼도 소개가 되었었습니다.
 





2010년도
 미니의 50주년 기념으로 햄튼, 캠든 이란 엠블럼이 휀더에 부착되어 판매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2010년 미니 랠리 로고.

 
지금까지 미니의 엠블럼 및 레터링, 로그 등을 살펴봤는데요.

이처럼 미니의 엠블럼과 레터링은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해오고 있습니다. 한정판, 스페셜뿐 아니라, 판매되는 국가에 따라 각기 다른 엠블럼을 사용하고, 미니를 소유한 사람들에게 특별함을 전해주는 감성적인 마케팅!

바로 그것이 미니의 엠블럼이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