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ⅰ/국내음악

유재하 유작 앨범 '사랑하기 때문에' LP(바이닐) 리뷰

라운그니 2021. 9. 22. 08:10
728x90



유재하는 1986년 김현식의 봄여름가을겨울 객원 멤버로 활동하였고, 1987년 8월 데뷔 앨범이자 유작인 '사랑하기 때문에'를 발표한다. 하지만, 1집에 수록된 대부분 곡들이 흥행 하지 못했고, 유재하는 스스로 낙담하지만 '지난 날'이 라디오 등 방송을 타기 시작하면서 다른 곡들도 덩달아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운명은 그의 손을 끝까지 잡지 못했는데, 같은 해 1987년 11월 1일 새벽, 25세의 젊은 나이에 교통사고로 사망한다. 유재하 사후 1989년부터 유재하 음악경연대회가 열렸고, 이 대회에서 우리가 잘 하는 조규찬, 유희열, 김연우 등 수많은 뮤지션들이 배출되기 시작했다. 

유재하 1집 앨범이자 유작앨범인 '사랑하기 때문에' 에는 총 9곡이 수록되어 있다. 유재하는 한양대 작곡과에서 정식으로 음악 교육을 받았는데, 이전 부터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첼로, 드럼 등의 악기를 잘 다뤘다고 한다. 


그래서 작곡 또는 편곡 시 각 악기의 특성을 잘 파악해 사운드 색체를 입체적이고 풍성하게 조율하는 능력이 뛰어 났다고 한다. 과거 모차르트나 베토벤의 교향곡 처럼 다채롭게 작곡하는 그런 능력 말이다. 

유작 앨범 '사랑하기 때문에'에 수록된 곡들에서도 그의 천재성을 엿볼 수 있다. 우리 대중가요 역사에서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가수들이 유재하 외에도 많은데, 그들이 남긴 노래들은 우리 곁에 앞으로도 영원히 남아있을 것이다. 


오랜만에 그의 노래 '사랑하기 때문에' 를 들어보는 건 어떨까. 가을이 시작되는 계절에 딱 어울리는 노래일 것 같다. 

 

끝.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