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사브 9-3 에어로

라브 이야기 025. 사브 9-3 에어로, 사브 튜닝 프로그램의 모든 것, 히르쉬, 맵튠, BSR, 노르딕, JZW, Vtuner, Trollspeed

라운그니 2013. 7. 18.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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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브는 그 어떤 메이커보다 튜닝빨이 잘 받는다고 한다.

이것은 차체가 잘 버텨주기때문에 가능한 것인데, 그만큼 차를 잘 만들었다는 반증이다.


특히 사브가 GM에서 생산된 이후 튼튼하고 안정적인 엔진으로 더욱 더 튜닝의 폭이 넓어졌다.

그에 따라 유난히 사브를 지원하는 튜닝 회사들이 많다.

사브의 공식적인 튜닝사인 히르쉬부터 맵튠, BSR, 노르딕, JZW, Vtuner, Trollspeed 까지. 

거의 대부분이 스웨덴 회사들이다. 


오늘은 맵핑, 튜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다양한 맵핑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 한다.


회사들마다 맵핑 단계에 따라 Stage 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보통 Stage 1(또는 0)의 경우 ECU 맵핑으로 출력 및 토크를 증가시킨다. 


ECU(Electronic Control Unit)란 엔진이나 파워트레인을 전자 제어하는 부분을 말하는데,

마이크로 컴퓨터가 각종 센서로부터 신호를 받아 시스템을 제어할 최적값을 계산, 

해당 기계적인 장치에 제어신호를 보내는 유닛이다. 

예를들어 배기가스, 오일압력, 토크, 연료량, 부스트압, 녹킹, 자동변속 등 여러가지를 제어하게 된다.


그럼, ECU 맵핑이란 뭘까. 

ECU 맵핑이란 출고시 제한된 ECU 데이타를 재맵핑하여 출력과 토크를 최적화 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가솔린 차량의 경우 점화시기를 조정, 출력을 높인다. 이것을 ECU 튜닝이라고도 한다.


Stage 2 부터는 ECU 튜닝 외에 배기, 흡기, 터빈, 대용량 연료노즐 및 인터쿨러, 브레이크 등의

하드웨어적인 부분도 같이 보강해줘야 한다.


그럼, 각 맵핑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히르쉬(Hirsch)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히르쉬는 사브 공식 튜닝 파트너사다. 

사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앰블럼도 사슴 머리를 형상화했다.



히르쉬의 장점은 사브 공식 파트너이기때문에 언젠든 보증이 된다는데 있다.

히르쉬 또한 다른 튜닝회사들처럼 ECU 맵핑, 각종 부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심지어 서스펜션, 휠, 범퍼, 스포일러 등 도 판매를 한다.

단점은 다른 튜닝 프로그램들에 비해 비싸다는게 흠.


현재, 히르쉬는 스테이지 1만 제공하고 있다.

아래는 공식 사이트다.

그리고, 히르쉬와 맵튠의 차이점에 대한 글은 모노리딕님의 블로그 링크를 참고.


히르쉬 공식사이트 - http://www.hirsch-performance.ch

히르쉬, 맵튠 1단계 차이점 - http://blog.naver.com/kdaeh01/150084253727




2. 맵튠(Maptun)


스웨덴 남부 외레브로(Orebro)에 있는 업체로 사브, 캐딜락, 오펠 등의 차량을 튜닝해주는 업체다.

튜닝 프로그램외에 튜닝에 필요한 키트나 각종 부품, 엑세사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맵튠은 국내에 가장 많이 소개되었고, 검색하면 실제 운용얘기들이 많이 나온다.

아래 링크는 맵튠 공식사이트와 맵튠으로 검색했을때 나오는 사이트들이다.


맵튠 공식사이트 - http://www.maptun.com/index.php

네이버 맵튠 검색결과 -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jum&ie=utf8&query=Maptun




3. BSR


스웨덴에 본사가 있는 BSR AB는 전세계에 딜러사를 두고 있는 제법 큰 튜닝 전문회사다.

한국에도 딜러사가 있는 만큼 잘 알려져 있다.



게다가 사브 외에도 여러 자동차 메이커의 튜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스테이지 3단계까지 있고, 데이타 튜닝으로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한다.


BSR 공식사이트 - http://en.bsr.se

BSR 한국딜러 MK모터스 - +82-32-568-5456




4. 노르딕(Nordic)


노르딕도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튜닝회사다. 

이 회사는 북유럽 환경에 맞게 차량 성능 및 안전성, 편안함 등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제품을 생산한다.

즉, 가장 친환경적으로 최적화된 튜닝을 제공하는데 있다고 한다.



그래서 노르딕의 경우 최소한의 ECU 맵핑만으로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또한, 스테이지 2, 3의 경우도 최소한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로 고출력을 제공한다.


노르딕 공식사이트 - http://www.nordictuning.com

제뉴인사브 노르딕 튜닝 프로그램 - http://www.genuinesaab.com/catalog/index.php?manufacturers_id=17




5. JZW


미국 콜로라도주 볼더카운티 롱몬트(Longmont)에 위치한 John Z. Williams 라는 튜너가 만든 맵핑프로그램이다.

사브 맵핑 프로그램중 가장 강력한 출력과 토크를 제공하는 튜너로 알려져 있다.

무려 93 에어로 2.8T의 경우 스테이지 5단계 415마력, 73.4 토크까지 제공한다. 

물론, 5단계의 경우 풀배기, 19T 터빈 업그레이드, 대용량 인젝터 등 보강이 필요하다.



얼마전 96년식 사브 900으로 휠마력 465마력까지 뽑아낸 머신으로 

1.6km 지점에서 약 280km/h 까지 도달한 소식도 있었다.

http://raungni.tistory.com/674


JZW 공식사이트 - http://www.jzwtuning.com

그리고, JZW 튜닝에 대한 국내 유일한 이야기는 사냥군님 블로그에서 살펴보길 - http://blog.naver.com/cogram




6. Vtuner


미국 북동부 버몬트주 쉘던에 위치한 곳에 있고, 브라이언 블레어(Brian Blair)가 

설립한 회사로 그는 혁신적인 고성능 엔진 전문 튜너다. 

사브, 캐딜락, 복스홀 등의 엔진 튜닝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사브 매니아인 그는 이쪽 분야에서 최고의 명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Vtuner는 다른 맵핑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Stage 0 부터 시작하는데, 

이것은 다른 맵핑 프로그램의 Stage 1과 같다.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튜닝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Stage 2까지 나와있는 상태다.


Vtuner 공식사이트 - http://vtunersaabs.com

아래는 Vtuner 튜닝한 모노리딕님의 글 링크 

- http://blog.naver.com/kdaeh01/150089532965

- http://blog.naver.com/kdaeh01/150088467428




7. 트롤스피드(Trollspeed)



스웨덴 트홀헤탄에 있는 튜닝회사로 Frank Stromqvist 가 튜너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사브외에 볼보, 아우디 등 폭스바겐 계열사들의 차량들을 튜닝하고 있는데,

사브는 93 에어로 2.0T Stage 1단계만 제공하고 있다.



2011년 스웨덴 랠리크로스에서 우승한 전설의 랠리 드라이버 Per Eklund(65세) 가 

몰았던 사브 93 벡터도 트롤스피드가 튜닝한 자동차였다.


아래는 그 당시 영상.



트롤스피드 공식사이트 - http://www.trollspeed.se




8. 아봇레이싱(Abbott racing)


아봇레이싱은 영국 매닝트리에 본사를 두고 BSR 처럼 전세계에 딜러사가 있다. 

물론, 우리나라도 MK모터스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아봇레이싱은 여러가지 일을 하는데, 레이싱에 필요한 기술지원 및 프로토타입 제작과 

각종 부품 및 엑세사리 판매, 사브 엔진 및 미션 오버홀, 케미컬.덴트.판금.도장, 

엔진 테스트셀 운영, ECU 튜닝,  타이어 관리 등을 하고 있다.



특히, 사브 자동차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여러 강화 부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클래식 재규어 컨설팅과 수리, 부품, 튜닝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아봇레이싱 공식사이트 - http://www.abbottracing.net




9. 각 튜닝회사들 스테이지별 출력 및 토크


아래 표는 사브 튜닝 회사들의 스테이지별 출력과 토크를 나타냈다. 

단, 사브 93 에어로 2.0T 모델과 2.8T 모델만 정리했다.

회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지원하지 않거나 계획중인 프로그램들이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이들 튜닝 프로그램들은 어떤 것이 좋고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

같은 튜닝을 했다고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다 다르게 느끼기 때문이다.


그리고, 튜닝한 차량들은 순정일때보다 더 확실한 차량관리가 필요하다.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고, 흡.배기부터 터빈, 각종 하드웨어의 세심한 관리가 요구된다.


이상, 사브 튜닝 프로그램 및 이를 제공하는 회사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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