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BMW e36 320i

투슬리스 이야기 011. 올드 BMW e36 320i V벨트 교체작업, 수입차 정비, 타이밍벨트

라운그니 2013. 5. 7.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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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BMW 정식센터에서 진단받은데로 약 3주전 e36 투슬리스의 V벨트를 교체해 주었다.

e36 투슬리스는 V벨트가 두 개가 들어가는데, 하나는 에어컨 컨프레셔를 돌려주고

다른 하나는 발전기와 파워펌프를 돌려준다. 



각각 부품번호는 11281437873, 11281437929 로 펠리컨파츠에서 정품을 주문하면 약 26달러.

하지만, 벨트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서드파티 부품을 사용하면 된다. 

이번에 사용한 V벨트는 CRP Industries 에서 만든 제품인데 꽤나 유명하다고 한다.

암튼, 정품의 반값에 구입할 수 있다는게 장점.


그럼, V 벨트란 무엇일까?


V벨트란 ?



V벨트란 겉벨트, 팬벨트라고도 불리는데 밸트의 단면이 V자 형태로 생겼다고 그렇게 부른다.

V벨트는 발전기, 에어컨 컨프레셔, 파워펌프를 구동시키고, 

엔진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며 파워오일의 압력을 발생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V벨트가 끊어지거나 느슨해지면 엔진이 과열되거나 전기장치가 제기능을 못해 차량을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기도 하다.

평균 약 4만 ~ 6만KM 주기로 교환을 해줘야 한다.


참고로, e36 투슬리스의 V벨트 장착 그림.


그럼, 타이밍벨트란 무엇일까?


타이밍벨트, 타이밍체인 ?



타이밍벨트란 크랭크축 타이밍기어와 캠축에 장착된 타이밍 기어를 연결해 캠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벨트이다.

역할은 혼합기(흡입공기+연료)가 연소할때, 배기가스의 흡입, 배기가 잘 되게 크랭크축의 회전에 따른 일정한 각도유지 및

밸브의 열림과 닫힘을 책임지는 캠축회전과 오일펌프 등 보조기기를 구동해 준다.


타이밍벨트의 종류는 고무, 체인으로 나눠져 있고, 평균수명은 약 6만 ~ 10만KM 정도이다.


벨트가 느슨해지면 점화 시기가 불규칙하고, 엔진 출력이 저하된다. 

또 끊어질 경우 운행이 불가능하고, 실린더 헤드가 손상되는 등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 및 교체가 꼭 필요하다.


e36 투슬리스의 타이밍벨트는 체인형식이고 부품번호는 11311432177 이다.

보통 타이밍체인의 경우 무교환 방식이라고 하지만, 약 20만km를 넘기는 경우 느슨하게 되고

체인가이드가 닳아 소음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사실 타이밍체인 단품 가격은 얼마 안하지만, 교체하기 위해서는 엔진을 열어야 하기 때문에 공임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암튼, e36 투슬리스를 워크베이에 올리고 기존 V벨트를 탈착하기로 했다.


이것이 기존 V벨트. 갈라짐이 눈에 띄게 많다.

두 개를 모두 탈착하고, 이제 새 V벨트를 장착한다.


새로운 V벨트를 장착하고 드라이브 텐셔너를 조절해 준다.


새로 장착된 V벨트 두 개가 나란히 보인다. 앞으로 2~3년은 걱정없겠다.


워크베이에서 꺼내고 작업해준 정비소 배경으로 사진 한장.


아래는 지난 2월 초 e36 투슬리스를 입양하고 지금까지 정비이력 및 작업현황이다.


- 2013.04.15

  1. 바노스 호스 교체

  2. 오일필터 씰 교체

  3. 파워오일 교환

  4. 브레이크 오일 교환

  5. 누유부분 청소


- 2013.04.13  

  1. V벨트 교체 


- 2013.03.28 

  1. 앞, 뒤 타이어 4짝 교환, 넥센 CP672


- 2013.03.26

  1. 매직카 골드3 경보기 해체

  2. 코원 블랙박스 장착


- 2013.03.26

  1. 뒷쇼바 교환

  2. 마후라 교환


- 2013.03.23

  1. 본넷, 트렁크, 천정 광택 작업


- 2013.03.18

  1. 전반적인 상태 점검

  2. 에어백 경고등 지움


- 2013.03.15

  1. 알터네이터 교환


- 2013.02.18

  1. 브레이크등

  2. 운전석쪽 2열 도어 락 해결

  3. 앞, 뒤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로터, 패드 교환 및 디스크 연마작업


- 2013.02.05 > 입양 


최근 작업지점에 아직까지 누유되는 부분은 없었다.

약 한 달 정도 더 지켜본 후, 하체 연결부위 및 부싱 등을 하나씩 봐줘야 겠다.


이상, 오늘 e36 투슬리스 이야기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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