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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3편 - Scirocco MK3, 시로코 R라인

라운그니 2012. 2. 28.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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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2012/02/17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1편 - Scirocco MK1, 시로코 R라인
2012/02/22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2편 - Scirocco MK2, 시로코 R라인

2006년 08월 24일 폭스바겐은 IROC 컨셉카를 런칭했습니다. 이 컨셉카는 EOS 샤시와 모던한 엔진을 얹힌 새로운 시로코의 프로토 타입 모델이었죠. 생산단계에서 IROC 컨셉카는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와 대형 헥사고날 그릴로 구성이 되어있고, 1976년형 모델에 사용되었던 바이퍼 그린 메탈 색상으로 외장이 도색되어 있었습니다.

IROC는 1992년에 단종되었던 SCIROCCO 중간 4개의 알파벳 철자를 나타낸 것으로 10년전에 단종된 시로코의 후속을 예고하는 컨셉카로서 많은 이들에게 기대감을 갖게 한 모델이었죠. 




IROC 컨셉카는 2+2시트 구조로 되어 있고, 바디컬러와 같은 Viper Green(바이퍼 그린)과 검정, 회색등의 색상을 같이 사용하여 세련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시보드는 사진과 같이 파란색 간접조명을 사용하여 사이버틱하고, 미래지향적인 컨셉카의 모습을 반영했고, 센터페시아와 벌집모양의 에어벤트 등은 IROC의 외관과 같은 컨셉을 보여주는데 충분합니다. 

2008년 폭스바겐은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IROC을 반영이라도 하듯 드디어 새로운 3세대 시로코를 약 16년만에 발표하게 됩니다. 시로코는 IROC 컨셉카와 비슷한 외관을 갖추고, 현대적 디자인 감각과 전체적으로 슬림하고 라인이 살아있는 3도어 해치백 쿠페 스타일로 탄생하게 되었죠. 




프론트는 IROC에 보였던 그릴을 두개로 분리해 단정하게 마무리 하고, 3개로 나뉜 범퍼 인테이크 양쪽에는 방향 지시등과 안개등을 위치시켰으며 해드램프는 듀얼 프로젝션 타입을 사용했습니다.




리어로 갈수록 전체적인 전고가 낮아지고, B필러는 보이지 않으며 두꺼운 C필러를 양쪽으로 툭 튀어나온 리어휀더는 강한 남성미를 느낄수 있으며 시로코가 스포츠성을 가진 차량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Scirocco MK3는 160마력, 200마력의 TSI 엔진을 얹어 발표를 했으나 곧이어 122마력 TSI 엔진과 140마력 TDI 엔진도 얹혀 출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 170마력 TDI 엔진을 추가했죠. 

또한, Scirocco MK3는 DCC(Dynamic Chassis Control-서스팬션, 스티어링휠, 엑셀레이터, 브레이크 등의 기능을 Comfort, Normal, Sport 세 단계 제어로 드라이빙 모드를 조정하는 장치), ACC(Adaptive Cruise Control), ABS, TCS, ESP 등의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내부를 볼까요? 역시나 Scirocco MK3도 2+2 버킷타입의 앞좌석 시트와 뒷좌석에는 코너링시 몸을 지탱해주는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타입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트 재질은 기본적으로 패브릭 소재가 사용되고 있지만, 가죽시트를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알칸타라 소재의 가죽을 사용한 고급사양 시트도 선택가능하다고 하네요.



Scirocco MK3의 대시보드는 EOS와 같은 디자인을 사용하고 D컷 타입의 스티어링 휠을 기본적으로 채택, DSG 선택시 패들 쉬프크가 기본 장착됩니다. DSG 시프트 레버는 골프 GTI와 동일한 것을 사용했습니다.






Scirocco MK3 다양한 라인업


Mk3 Scirocco Edition


'Scirocco 에디션'은 2010년 10월 동안 독일에서 출시된 모델입니다. 이 특별판은 235/40 R18 타이어와 18 인치 "시카고" 폴리쉬된 알로이 휠이 장착되어 있죠. 265 마력의 Scirocco R 엔진을 제외하고 가솔린과 디젤엔진에서 이 특별판 모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특별 모델은 알칸타라 가죽 시트와 핸드 브레이크, 시프트 레버 등이 모두 가죽으로 입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가죽 스티어링 휠과 알루미늄으로 장식된 에어벤트도 볼 수 있고, 8개의 스피커와 MP3  재생가능한 RCD 310 오디오 시스템도 갖춰져 있죠. 




사진과 같이 패브릭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자동 파노라마 선루프는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리어는 다크 레드 테일라이트와 특별판이라는 도어 플레이트가 놓여있고, 스테인레스 스틸 페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GT

3세대 Scirocco는 2008년 9월 1일에 독일과 영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초기 영국에서는 2.0 TSI 엔진이 얹혀졌고 Scirocco GT로 판매되었죠. 그리고, 다음해 1.4 TSI 엔진과 디젤 엔진이 판매되었습니다. 





Mk3 Scirocco GT24


2008년 폭스바겐은 뵈르터제 투어(Wörthersee) 에서 2.0 리터 325마력의 시로코 레이싱 버전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 모델은 터보차져와 인터쿨러를 장착, 16밸브 직분사 엔진에 34.7kg.m/2,100rpm의 성능을 냅니다. 그리고, DSG와 FF 구동 모델이었죠. 



또한, 폭스바겐은 GT24 CNG 모델로 모터 경주를 벌였는데요. 이 모델은 2.0 리터 터보 엔진에 약 300마력 가까이 출력을 내는 친환경 모델이었습니다.  






Mk3 Scirocco R
시로코가 처음 출시되고 약 1년 후 폭스바겐은 시로코의 가장 파워풀한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최고출력 265마력, 최대토크는 약 35kg.m 인 4기통 2.0 리터의 동력성능을 갖추고 있었죠. Scirocco R의 디자인은 Scirocco GT24를 베이스인 모터 스포츠의 근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 범퍼 부터 독립적인 형태로 구성했고, 스포일러, 듀얼 바이제논 헤드라이트, 블랙 디퓨져와 듀얼 크롬 배기구, 특별 제작된 18인치 'Talladega' 알로이 휠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R-Line


R-Line은 시로코의 전용 에어로 바디킷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스포티한 앞 범퍼, 사이드 스컷, 테일게이트 스포일러, 다크 테일라이트와 'Mallory' 알로이 휠, 디퓨저 내장 리어 범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앞 휀더쪽에 R-Line 레터링으로 Scirocco R-Line 모델이란 것을 알 수 있죠.




내부에서도 R-Line이 박힌 시트, 스티어링 휠, 도어 플레이트를 찾을 수 있고, 엔진사양은 160마력의 1.4 TSI 트윈차져 엔진과 210마력의 2.0TSI 싱글 터보차져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미션은 1.4TSI에서는 7단 DSG를, 2.0TSI 엔진에서는 6단 DSG를 선택할 수 있죠. 




최근 국내에는 여기서도 소개했다시피 2.0 TDI 디젤엔진과 6단 DSG 가 장착된 170마력의 시로코 R-Line이 출시되었었죠. 아무래도 국내환경에 맞는 시로코가 들어오긴 했지만, 진짜!! 시로코가 들어오지 않아 많은 분들이 실망했을 것입니다. 





Mk3 Scirocco Team


Scirocco Team은 2010년 남아공 월트컵에서 독일 축구 대표팀을 위해 폭스바겐에서 발표한 스페셜 모델입니다. 225/45 R17 타이어와  ‘Long beach’ 알로이 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Team 레터링이 바디컬러와 어울리게 배치가 되어 있고, 시트 색상은 티타늄 블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본으로 RCD 310 오디오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으며 헤드라이트 와셔, 안개등, 가죽으로 쌓여있는 스티어링 휠, 시프트 레버, 핸드 브레이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Studie R







2008년 5월 세대의 GT24는 뉘르브르크링(Nürburgring) 24시간 내구 레이싱에서 이름을 올렸었습니다. 그 후 폭스바겐은 블로냐 모터쇼에서 새로운 레이싱 카를 발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270마력의 Grand Tourismo로 불리는 Scirocco Studie R 이었죠. Scirocco Studie R은 6단 DSG를 가지고 있고, 4피스톤 브레이크와 사운드 조율된 배기 시스템에 폴리쉬된 테일 파이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디퓨저 내장 리어를 갖추고, 레이싱 카에 맞게 공기역학적인 흐름에 따라 재 구성된 외관 및 각각의 에어 벤트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Scirocco Studie R에 맞게 특별히 제작된 19인치 5스포크 알로이 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Collectors Edition

100대 한정 생산된 Scirocco Collectors Edition은 Oryx White 색상만 있습니다. 2.0 TSI 엔진과 6단 DSG 엔진 그리고, 바이제논 헤드라이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Scirocco Collectors Edition에 특별히 제작된 19인치 알로이 휠과 기본으로 'Berry white' 가죽 시트 및 RNS 510 오디오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Van


Scirocco Van 은 폭스바겐 덴마크에서 판매된 모델입니다. 기본적으로 시로코의 모든 엔진 및 미션등이 Scirocco Van 모델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후방 좌석은 짐공간으로 대체되었고, 투명 아크릴 스틸바와 패널이 짐칸으로 부터 분리 역할을 하고 있네요.  



자, 이렇게 해서 총 3부에 걸쳐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이 글들을 통해서 1부 서두에서 얘기한 것처럼 시로코와 시로코 R-line의 차이점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을 겁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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