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요
2012/02/17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1편 - Scirocco MK1, 시로코 R라인
2012/02/22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2편 - Scirocco MK2, 시로코 R라인
2006년 08월 24일 폭스바겐은 IROC 컨셉카를 런칭했습니다. 이 컨셉카는 EOS 샤시와 모던한 엔진을 얹힌 새로운 시로코의 프로토 타입 모델이었죠. 생산단계에서 IROC 컨셉카는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와 대형 헥사고날 그릴로 구성이 되어있고, 1976년형 모델에 사용되었던 바이퍼 그린 메탈 색상으로 외장이 도색되어 있었습니다.
IROC는 1992년에 단종되었던 SCIROCCO 중간 4개의 알파벳 철자를 나타낸 것으로 10년전에 단종된 시로코의 후속을 예고하는 컨셉카로서 많은 이들에게 기대감을 갖게 한 모델이었죠.
IROC 컨셉카는 2+2시트 구조로 되어 있고, 바디컬러와 같은 Viper Green(바이퍼 그린)과 검정, 회색등의 색상을 같이 사용하여 세련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시보드는 사진과 같이 파란색 간접조명을 사용하여 사이버틱하고, 미래지향적인 컨셉카의 모습을 반영했고, 센터페시아와 벌집모양의 에어벤트 등은 IROC의 외관과 같은 컨셉을 보여주는데 충분합니다.
2008년 폭스바겐은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IROC을 반영이라도 하듯 드디어 새로운 3세대 시로코를 약 16년만에 발표하게 됩니다. 시로코는 IROC 컨셉카와 비슷한 외관을 갖추고, 현대적 디자인 감각과 전체적으로 슬림하고 라인이 살아있는 3도어 해치백 쿠페 스타일로 탄생하게 되었죠.
프론트는 IROC에 보였던 그릴을 두개로 분리해 단정하게 마무리 하고, 3개로 나뉜 범퍼 인테이크 양쪽에는 방향 지시등과 안개등을 위치시켰으며 해드램프는 듀얼 프로젝션 타입을 사용했습니다.
리어로 갈수록 전체적인 전고가 낮아지고, B필러는 보이지 않으며 두꺼운 C필러를 양쪽으로 툭 튀어나온 리어휀더는 강한 남성미를 느낄수 있으며 시로코가 스포츠성을 가진 차량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Scirocco MK3는 160마력, 200마력의 TSI 엔진을 얹어 발표를 했으나 곧이어 122마력 TSI 엔진과 140마력 TDI 엔진도 얹혀 출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 170마력 TDI 엔진을 추가했죠.
또한, Scirocco MK3는 DCC(Dynamic Chassis Control-서스팬션, 스티어링휠, 엑셀레이터, 브레이크 등의 기능을 Comfort, Normal, Sport 세 단계 제어로 드라이빙 모드를 조정하는 장치), ACC(Adaptive Cruise Control), ABS, TCS, ESP 등의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Scirocco MK3의 대시보드는 EOS와 같은 디자인을 사용하고 D컷 타입의 스티어링 휠을 기본적으로 채택, DSG 선택시 패들 쉬프크가 기본 장착됩니다. DSG 시프트 레버는 골프 GTI와 동일한 것을 사용했습니다.
Scirocco MK3 다양한 라인업
Mk3 Scirocco Edition
사진과 같이 패브릭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자동 파노라마 선루프는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리어는 다크 레드 테일라이트와 특별판이라는 도어 플레이트가 놓여있고, 스테인레스 스틸 페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GT
3세대 Scirocco는 2008년 9월 1일에 독일과 영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초기 영국에서는 2.0 TSI 엔진이 얹혀졌고 Scirocco GT로 판매되었죠. 그리고, 다음해 1.4 TSI 엔진과 디젤 엔진이 판매되었습니다.
Mk3 Scirocco GT24
Mk3 Scirocco R
앞 범퍼 부터 독립적인 형태로 구성했고, 스포일러, 듀얼 바이제논 헤드라이트, 블랙 디퓨져와 듀얼 크롬 배기구, 특별 제작된 18인치 'Talladega' 알로이 휠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R-Line
내부에서도 R-Line이 박힌 시트, 스티어링 휠, 도어 플레이트를 찾을 수 있고, 엔진사양은 160마력의 1.4 TSI 트윈차져 엔진과 210마력의 2.0TSI 싱글 터보차져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미션은 1.4TSI에서는 7단 DSG를, 2.0TSI 엔진에서는 6단 DSG를 선택할 수 있죠.
최근 국내에는 여기서도 소개했다시피 2.0 TDI 디젤엔진과 6단 DSG 가 장착된 170마력의 시로코 R-Line이 출시되었었죠. 아무래도 국내환경에 맞는 시로코가 들어오긴 했지만, 진짜!! 시로코가 들어오지 않아 많은 분들이 실망했을 것입니다.
Mk3 Scirocco Team
Mk3 Scirocco Studie R
디퓨저 내장 리어를 갖추고, 레이싱 카에 맞게 공기역학적인 흐름에 따라 재 구성된 외관 및 각각의 에어 벤트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Scirocco Studie R에 맞게 특별히 제작된 19인치 5스포크 알로이 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Collectors Edition
100대 한정 생산된 Scirocco Collectors Edition은 Oryx White 색상만 있습니다. 2.0 TSI 엔진과 6단 DSG 엔진 그리고, 바이제논 헤드라이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Scirocco Collectors Edition에 특별히 제작된 19인치 알로이 휠과 기본으로 'Berry white' 가죽 시트 및 RNS 510 오디오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k3 Scirocco Van
자, 이렇게 해서 총 3부에 걸쳐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이 글들을 통해서 1부 서두에서 얘기한 것처럼 시로코와 시로코 R-line의 차이점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을 겁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자동차 > 자동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인정신이 깃든 자동차 메이커, 사브 왜 망했을까? SAAB (10) | 2012.04.17 |
---|---|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AG) 총괄 디자이너 월터 드 실바(Walter de'Silva) 인터뷰 2부 (6) | 2012.03.02 |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AG) 총괄 디자이너 월터 드 실바(Walter de'Silva) 인터뷰 1부 (4) | 2012.02.29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2편 - Scirocco MK2, 시로코 R라인 (0) | 2012.02.22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1편 - Scirocco MK1, 시로코 R라인 (1) | 2012.02.17 |
150년 전통의 푸조 엠블럼(Peugeot Emblems) 역사(History) (6) | 2012.02.03 |
세월엔 장사없다? 미니쿠퍼 구, 신 모델 전격비교 (0) | 2012.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