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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2편 - Scirocco MK2, 시로코 R라인

라운그니 2012. 2. 22.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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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1981년 2세대 시로코가 런칭되었습니다. Scirocco MK2는 스포츠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미 1975년에 선보였던 싱글암 타입 와이퍼는 Scirocco MK2의 특징으로 자리매김했으나 1993년 후반 약 8년간 이어지던 싱글암 타입 와이퍼를 폭스바겐은 듀얼 타입 와이퍼로 다시 변경을 했습니다.

Scirocco MK2 는 1세대와 동일한 A1 플랫폼을 사용했고, 가죽시트, 파워윈도우, 에어컨, 수동 썬루프 등 옵션이 추가되었고, 1995년 기존 모델에서 변경이 되어 엔트리급 CL은 GT로, GL은 GTL로, GTI는 GTX로 각 모델명이 변경되었죠. 엔진은 엔트리급부터 고급라인업까지 1.3L ~ 1.8L 엔진을 북미모델에는 1.7리터까지 적용되었습니다. 




1986년후기형 GTX가 출시되었는데, Scirocco MK2 마지막 스포츠 모델로 1.6 DOHC 16벨브 엔진을 얹혀 좌핸들 타입만 생산했다고 합니다. DOHC 엔진의 출력에 맞게 하체강성을 주기 위해서 서브 프레임등을 덧데는 보강작업도 했다고 하네요. 




기본 스포일러젠더 소형 스포일러젠더 대형 스포일러
Scirocco MK2는 위 사진과 같이 총 3개의 리어 스포일러 타입이 쓰였는데요. 초기 런칭시 모든 라인업에 적용하던 기본 스포일러와 1985년 GTX에 적용하던 젠더 소형 스포일러, 1986년 부터 사용되던 젠더 대형 스포일러가 있었습니다. 






Scirocco MK2 다양한 라인업


Scirocco CL

Scirocco CL은 MK2 라인업중 가장 엔트리급에 속하는 모델입니다. 작은 테일게이트 스포일러와 바디킷이 없이 출시가 되었고, B필러는 블랙커버가 씌워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13인치 휠이 기본으로 장착되었죠. Scirocco CL은 사이드 몰딩이 없이 출시되었지만, GL과 GTL은 사이드 몰딩이 되어 있게 됩니다. 사이드 미러는 내부에서 조절이 가능했고, 윈도우는 선팅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Scirocco CL 엔진은 유럽기준 1.3 리터(약 60마력), 1.5리터(약 70마력) 그리고, 1.6리터(약 85마력)의 엔진이 얹혀졌습니다. 영국에서는 1981년 부터 1983년까지는 1.5리터 엔진이 1985년 GT 라인업에 이르러서야 1.6리터 엔진으로 대체되었죠.




Scirocco CL은 싱글 헤드라이트와 함께 브랜킹 그릴이 보이고, 싱글 와이퍼를 사용했습니다. 1983년에서야 듀얼 와이퍼로 변경이 되었죠. 그리고, 작은 리어 스포일로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Scirocco CL은 대각선 줄무늬 모양의 편안한 시트가 마련되었습니다. 






Scirocco Cheetah 

Scirocco 치타는 1984 제네바 모터쇼를 위해서 1983년에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쇼카였습니다. 모터쇼에서 전시된 후, 카르만의 개인 자동차가 되었죠. 외관은 사진에서와 같이 화이트 펄이 들어갔고, Kamei X1 바디킷과 미러, 범퍼도 쇼카로서 꾸며졌습니다.  




그 외에도 슬라이딩 스틸 선루프, 전자동 윈도우, 4개 스피커가 들어간 오디오 시스템, A/C 전원, 파워 스티어링휠, 자동 변속기와 윈도우는 선팅이 되어 있었습니다. 




내부는 짙은 빨강색의 가죽시트로 되어있고, 스티이링 휠 또한 검정색의 가죽으로 둘러 쌓여있고 심지어 선바이져 또한 가죽으로 커버링 되어 있습니다. 





 

Scirocco MK2 Kamei X1

Kamei X1 바디킷Kamei X1 바디킷 부분Scirocco GTX

Kamei X1 바디킷은 초기 Scirocco GTX에 기본으로 장착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색깔로 칠해진 부분이 바로 Kamei X1 바디킷 입니다.  






Scirocco MK2 Slegato (Canada)


위 사진은 1988년 시로코 Slegato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북미버전은 8V 연료분사식 엔진과 커다란 범퍼, 트윈 헤드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눈송이라 불리는 14인치 알로이 휠과 파프리카 레드(LK3A) 또는 헬리오스 블루 두 가지 색상이 있고, 바디킷까지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히트시트와 미러, 에어컨 시스템도 사용가능하죠.




북미버전 범퍼크기와 헤드라이트 모양

북미버전 다크 테일라이트와 범퍼

B필러 위치에 Slegato 레터링

Slegato 내부히팅시트 다이얼에어컨디셔너와 볼트미터
Slegato 라는 단어는 이탈리어로 그 의미는 묶이지 않은 제한이 없는 그런 뜻을 담고 있습니다.  






Scirocco MK2 Wolfsburg Edition (USA)

Scirocco MK2 Wolfsburg은 1983년부터 1985년 약 2년간 미국에서 판매된 스페셜 모델로 Mars red, Black metallic, Zermatt silver 총 새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1.8리터 연료분사식 엔진이 얹혀져 있고, 최대출력은 90마력입니다. 이 모델은 바디킷은 없고, 미국형식의 범퍼와 미러가 장착되어 있고 내부는 기본으로 가죽시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cirocco MK2 GTI와 같은 13인치 9스포크 알로이 휠로 구성되어 있고, 휠 아치와 도어 사이 앞부분에 스페셜 레터링이 붙어있습니다. 스티어링휠은 GTI 타입이긴 하지만, 폭스바겐 로고 대신 Scirocco 레터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cirocco MK2  Tropic (EU)


스페셜 모델인 Scirocco Tropic은 1986년까지 유니크한 두가지 메탈릭 색상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엔진은 1.6리터, 1.8리터 캬뷰레타 형식 또는 1.8리터 연료분사식 엔진으로 나뉩니다. 레터링은 B필러에 위치해 있습니다.





 
Scirocco MK2  White Cat

Scirocco White Cat 은 GT와 스칼라 사이 1985년도에 바디킷과 알파인 화이트 색상으로 선보였습니다. 휠은 기본적으로 GT휠이 장착되어 있으나 실버 색상대신 알파인 화이트로 칠해져 있습니다.  테일 게이트 스포일러는 작은 사이즈 입니다.






후방 라이트는 화이트 스칼라 타입이고, 선팅이 되어 있는 윈도우와 그레이/화이트 색상의 스포츠 타입 시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엔진은 유럽기준 Scirocco MK2  Tropic와 같이 선택이 가능하고, 레터링도 마찬가지로 B필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cirocco MK2 TR

폭스바겐은 Scirocco TR이라 불리는 T자형 지붕을 가진 Scirocco MK2 프로토타입 모델도 만들기도 했는데요. 볼프스부르크에 있는 폭스바겐 박물관에 현재 전시되어 있습니다. 

Scirocco TR은 초기모델에서나 보이는 싱글 와이퍼를 가지고 있고, 골드 메탈릭 펄 색상이 입혀져 있습니다. TR 레터링은 역시나 B필러에 새겨져 있고, 테일게이트에는 Scirocco GLI 라는 레터링을 찾을 수 있습니다. 




T자형 지붕과 롤바 모습빗물통로 모습

Scirocco TR은 1.6리터 연료분사식 엔진과 110마력의 최대출력을 낼 수 있는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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