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요
1981년 2세대 시로코가 런칭되었습니다. Scirocco MK2는 스포츠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미 1975년에 선보였던 싱글암 타입 와이퍼는 Scirocco MK2의 특징으로 자리매김했으나 1993년 후반 약 8년간 이어지던 싱글암 타입 와이퍼를 폭스바겐은 듀얼 타입 와이퍼로 다시 변경을 했습니다.
Scirocco MK2 는 1세대와 동일한 A1 플랫폼을 사용했고, 가죽시트, 파워윈도우, 에어컨, 수동 썬루프 등 옵션이 추가되었고, 1995년 기존 모델에서 변경이 되어 엔트리급 CL은 GT로, GL은 GTL로, GTI는 GTX로 각 모델명이 변경되었죠. 엔진은 엔트리급부터 고급라인업까지 1.3L ~ 1.8L 엔진을 북미모델에는 1.7리터까지 적용되었습니다.
기본 스포일러 | 젠더 소형 스포일러 | 젠더 대형 스포일러 |
Scirocco MK2 다양한 라인업
Scirocco CL
Scirocco CL은 MK2 라인업중 가장 엔트리급에 속하는 모델입니다. 작은 테일게이트 스포일러와 바디킷이 없이 출시가 되었고, B필러는 블랙커버가 씌워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13인치 휠이 기본으로 장착되었죠. Scirocco CL은 사이드 몰딩이 없이 출시되었지만, GL과 GTL은 사이드 몰딩이 되어 있게 됩니다. 사이드 미러는 내부에서 조절이 가능했고, 윈도우는 선팅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Scirocco CL 엔진은 유럽기준 1.3 리터(약 60마력), 1.5리터(약 70마력) 그리고, 1.6리터(약 85마력)의 엔진이 얹혀졌습니다. 영국에서는 1981년 부터 1983년까지는 1.5리터 엔진이 1985년 GT 라인업에 이르러서야 1.6리터 엔진으로 대체되었죠.
Scirocco CL은 싱글 헤드라이트와 함께 브랜킹 그릴이 보이고, 싱글 와이퍼를 사용했습니다. 1983년에서야 듀얼 와이퍼로 변경이 되었죠. 그리고, 작은 리어 스포일로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Scirocco CL은 대각선 줄무늬 모양의 편안한 시트가 마련되었습니다.
Scirocco Cheetah
Scirocco 치타는 1984 제네바 모터쇼를 위해서 1983년에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쇼카였습니다. 모터쇼에서 전시된 후, 카르만의 개인 자동차가 되었죠. 외관은 사진에서와 같이 화이트 펄이 들어갔고, Kamei X1 바디킷과 미러, 범퍼도 쇼카로서 꾸며졌습니다.
그 외에도 슬라이딩 스틸 선루프, 전자동 윈도우, 4개 스피커가 들어간 오디오 시스템, A/C 전원, 파워 스티어링휠, 자동 변속기와 윈도우는 선팅이 되어 있었습니다.
Scirocco MK2 Kamei X1
Kamei X1 바디킷 | Kamei X1 바디킷 부분 | Scirocco GTX |
Scirocco MK2 Slegato (Canada)
위 사진은 1988년 시로코 Slegato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북미버전은 8V 연료분사식 엔진과 커다란 범퍼, 트윈 헤드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눈송이라 불리는 14인치 알로이 휠과 파프리카 레드(LK3A) 또는 헬리오스 블루 두 가지 색상이 있고, 바디킷까지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히트시트와 미러, 에어컨 시스템도 사용가능하죠.
북미버전 범퍼크기와 헤드라이트 모양
북미버전 다크 테일라이트와 범퍼
B필러 위치에 Slegato 레터링
Slegato 내부 | 히팅시트 다이얼 | 에어컨디셔너와 볼트미터 |
Scirocco MK2 Wolfsburg Edition (USA)
Scirocco MK2 Wolfsburg은 1983년부터 1985년 약 2년간 미국에서 판매된 스페셜 모델로 Mars red, Black metallic, Zermatt silver 총 새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1.8리터 연료분사식 엔진이 얹혀져 있고, 최대출력은 90마력입니다. 이 모델은 바디킷은 없고, 미국형식의 범퍼와 미러가 장착되어 있고 내부는 기본으로 가죽시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cirocco MK2 Tropic (EU)
Scirocco MK2 White Cat
Scirocco White Cat 은 GT와 스칼라 사이 1985년도에 바디킷과 알파인 화이트 색상으로 선보였습니다. 휠은 기본적으로 GT휠이 장착되어 있으나 실버 색상대신 알파인 화이트로 칠해져 있습니다. 테일 게이트 스포일러는 작은 사이즈 입니다.
Scirocco MK2 TR
폭스바겐은 Scirocco TR이라 불리는 T자형 지붕을 가진 Scirocco MK2 프로토타입 모델도 만들기도 했는데요. 볼프스부르크에 있는 폭스바겐 박물관에 현재 전시되어 있습니다.
T자형 지붕과 롤바 모습 | 빗물통로 모습 |
728x90
'자동차 > 자동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AG) 총괄 디자이너 월터 드 실바(Walter de'Silva) 인터뷰 2부 (6) | 2012.03.02 |
---|---|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AG) 총괄 디자이너 월터 드 실바(Walter de'Silva) 인터뷰 1부 (4) | 2012.02.29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3편 - Scirocco MK3, 시로코 R라인 (5) | 2012.02.28 |
폭스바겐 시로코 역사 1편 - Scirocco MK1, 시로코 R라인 (1) | 2012.02.17 |
150년 전통의 푸조 엠블럼(Peugeot Emblems) 역사(History) (6) | 2012.02.03 |
세월엔 장사없다? 미니쿠퍼 구, 신 모델 전격비교 (0) | 2012.02.02 |
포르쉐 996 카레라를 보다, PORSCHE 996 CARRERA, 포르쉐 911 (2) | 2012.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