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시승기

뉴코란도에 대한 기억. 시승기, 벤츠엔진, 230SL

라운그니 2011. 12. 18. 10:15
728x90




지금 애마인 SM520V를 운행하기 전 약 8년간 끌었던 차가 요놈 뉴코란도 였습니다. 이 녀석을 운행했을 때만 해도 자동차에 대해서 깊은 애정이나 기계적인 성능 등 관심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냥 유지비 적게 들고, 굴러만 가면 되는 오로지 운행수단에 불과했었죠. 그러다 차에 대한 늦바람이 든 계기가 뉴아반테XD를 운행하고 나서부터 인 것 같습니다. 

뉴코란도에 오랫동안 길들여 졌던 자동차의 시각이나 느낌을 새롭게 바꿔준 녀석이 뉴아반떼XD 였지만, 제가 그동안 포스팅한 글에서도 나왔다시피 이 녀석은 문제가 많았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게 해준 차이긴 했으나 별로 애정은 없던 녀석이었죠.

여하튼, 오늘은 약 8년의 기간동안 저와 함께 했었던 뉴코란도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전글 에서도 잠깐 언급했었지만, 이 녀셕은 2002년식 뉴코란도 230SL 2륜 승용모델입니다. 아버지께서 타시다 제게 물려준 차인데요. 지금 생각해 보면, 이 녀석을 중고상에 괜히 팔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 오랜 기간동안 사고나 고장 등이 전혀 없었고, 추억을 아주 많이 간직한 녀석이었죠. 제주도까지는 아니어도 저 멀리 해남 땅끝까지 세번이나 다녀온 녀석이기도 하고, 봄. 겨울 할 것 없이 가족이나 저의 안전한 운행수단이자 친구 였던 걸로 기억됩니다. 앞으로 이 녀석 만큼 그런 기나긴 추억을 간직할 차가 또 있을까 생각되네요.





자, 이쯤에서 이 녀석에 대한 사양을 살펴보도록 하죠. 뉴코란도는 96년 7월 처음 출시가 되었습니다. 엔진은 벤츠로 부터 라이센스 받아 국내에서 조립생산된 엔진(94년도 하반기부터)이고, 2300CC, 2900CC 디젤, 3200CC 가솔린으로 출시가 되었었죠. 제가 운행했던 녀석은 230SL 2300CC, 2륜 수동미션에 승용차량(5인승) 이었습니다. 최대출력 101ps/4000rpm이고, 최대토크는 21.5kg.m/2400rpm 입니다.



ㅁ 참고
    1. 전장(4,330), 전고(1,840), 전폭(1,830), 중량(1,750kg)
    2. 오토미션 : 1999년 이전 모델 - 벤츠 생산 미션(PRND32B), 이후 모델 - 호주 생산 미션(PRND321)      

무게나 크기에 비해 출력이 상당히 부족할 것으로 보이나 실제로 운행을 해보면 그리 부족하지는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럼, 기억을 더듬어서 뉴코란도 230SL의 장.단점은



ㅁ 장점
- 벤츠 엔진을 라이센싱하여 생산된 엔진으로 내구성이 우수
(현재 많게는 약 40만 넘게 타도 이상이 없다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엔진 길들이기도 안된 8만 5천 정도까지 타다 2010년 7월경 중고매매상가에 판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 프레임 바디로 제작되어 차체 강성, 강성감이 뛰어나고, 하체가 튼튼
- 지금 봐도 무난하고 세련된 차체 디자인 
- 운전시 시야확보 높음 

- 짐 적재능력 탁월 
(이건 지금 출시되는 어떤 SUV 차량과도 비교 불가한 능력인 것 같은데요. 책장, 책상, 서랍장을 한번에 옮길 수 있고, 심지어 일반 세탁기 등도 적재 가능합니다. 602EL 모델의 경우, 복사기 세대까지 실은 것도 본 적이 있습니다.) 



ㅁ 단점
- 짧고 높아 고속 선회시 전복 위험성 높음
(유난히 뉴코란도의 사고 대부분이 전복사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비교적 연비가 좋지 못하고, 세금이 비쌈(승용이어서)
(연비는 보통 7~8km/l 였고, 세금은 년간 65~8만원 정도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 승하차시 불편, 특히 뒷자리에 승하차시 불편함
(좌석까지의 높이가 높고, 도어가 두개라 뒷자리 승하차시 조수석 좌석을 앞쪽으로 슬라이딩 시켜야 합니다.)

제가 보기에 뉴코란도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은 녀석이었던 거 같습니다. 약 8년을 운행하면서 엔진오일이나 소모품류 등 교환 외에는 특별히 고장난 것은 없었고, 비교적 유지비가 적게 들었던 거 같네요.

승차감에 대해 잠깐 언급해보면 - 아무래도 제가 처음 운행했던 차량이 이 녀석이고 지금도 이런 승차감(노면에 따라 몸에 바로 전달되는 느낌)에 길들여져 있는 건지는 몰라도 -  물렁거리고 딱딱한 느낌과 노면을 바로 몸으로 전달하는 승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디젤특유의 겔겔거리는 소리와 진동도 곁들여 있죠.







SUV 차량이 거의 대부분 그러겠지만, 뉴코란도는 특히나 탁트인 시야와 운행시 육중한 무게감, 안정감, 강성감이 많이 느껴지는 차량인 걸로 기억합니다. 언덕 외에는 2단으로 출발해도 묵직한 스타트를 느낄 수 있고, 깊고 굵은 엔진 회전질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고속에서는 그런 엔진 소리보다는 풍절음이나 바닥소음으로 전혀 들을 수 없었죠.

뉴코란도는 운전석과 클러치, 엑셀레이터, 브레이크가 거리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클러치를 깊숙이 밟아주고, 기어를 조작해야 했었죠. 그래야 부드럽고 수월하게 기어가 척척 걸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80km/h 를 넘기고, 5단으로 기어를 넘길 때 그 느낌이 무척이나 좋았었습니다. 

5단 기어비가 고 기어비이기 때문에 약 51km/h 부터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약 180km/h 까지 밟아 봤으나 120km/h 만 넘어가도 차체가 불안하다기 보다는 폭발한 것 같은 주행풍, 바닥소음, 엔진음 때문에 많이 밟고 다니지는 않았습니다. 코란도가 달리기하는 차가 아니고 묵직한 느낌을 유지한 채 잔잔히 달리고 자연(?)과 함께 하는 차이기 때문에 운행방향이 가끔 여행가거나 비포장 도로를 달리거나 도시중심형 짐 카로 생각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도 8년간 운행을 하면서 못 가본데가 없을 정도로 많은 여행을 다녔었습니다. 동생과 함께 충남답사도 다녀오고 아내와 결혼 전 전국일주도 해봤고, 가족과 함께 여행이나 벌초 등도 많이 다녀왔습니다. 그만큼 많은 추억들이 묻어있는 차였죠. 

뉴코란도! 세단에서 느끼지 못하는 듬직한 안정감, 강성감은 지금 출시되는 그 어느 차보다도 뛰어난 것 같습니다. 지금도 지나가는 수많은 뉴코란도를 보면, 다시 타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긴 합니다. 동생내외는 아직도 뉴코란도, 갤로퍼 이노베이션을 운행하고 있으니 SUV 매니아이죠. 뭐, 언제든 뉴코란도를 타볼 수 있긴 합니다. (웃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