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ⅱ

코일 Coil Web Monetization API 설정하는 법, XRP 팁 봇 xrptipbot, 리플, 스테판 토마스

라운그니 2018. 9. 19. 15:01
728x90




코일 Coil 이란 무엇인가?


먼저 코일 coil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코일은  리플 CTO 스테판 토마스(Stefan Thomas)가 지난 5월 컨텐트 수익창출을 위해서 소액 결제를 할 수 있게 개발한 프로젝트이다. 기본적으로 코일은 인터레져 프로토콜 ILP을 사용하여 컨텐트 제작자(유튜버, 블로거 등)가 수익을 낼 수 있게 했다.


코일 프로젝트 사이트(https://coil.com)를 읽어보면 사용자는 한달에 5달러를 신용카드로 결재하여 컨텐트를 경험하고 제작자는 코일 Web Monetization 공개 API와 인터레져 프로토콜을 거쳐 코일로 부터 XRP를 기부받게 된다. 참고로 코일 프로젝트에 따르면 초당 1/300,000 달러 정도를 기부 받는다고 한다. 





코일 계정 생성 및 API 적용하는 방법



아직 정식 오픈전이지만 이미 코일 Web Monetization API는 지난 9월 17일 발표되었다.

사용자와 제작자 모두 코일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사용자측은 계정을 만들고 신용카드 등록 절차를 갖게 된다. 그러면 대기자 명단에 올라가고 코일이 실제 오픈시 월 구독료로 일정 금액(현재 월 5달러 플랜)을 지불하게 된다.


중요한 건 사용자는 반드시 구글 확장프로그램 Coil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 사용자가 어떤 컨텐트에 실시간으로 접근하고 사용하는지 체크하고 코일이 기부액을 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제작자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유튜브, 트위치, 위키디피아, 워드프레스 등에 API를 설정할 수 있다.


1. 코일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계정을 생성한다.


2. Creators 메뉴에서 'Enable My Content'를 클릭한다.


3. Payment Pointer를 설정한다.

즉, 사용자로부터 지불을 받기 위해서는 지불 포인터가 필요하다.

나는 XRP 팁 봇에 가입(트윗계정사용)하여 ILP Deposit 를 발급받았다.

예) $twitter.xrptipbot.com/raungni




4. Social Accounts 를 등록한다. 현재, 유튜브만 활성화되어 있다.


5. Web Monetized Sites 항목에서 나타나있는 API 코드를 운영하는 사이트, 블로그 'Head' 테그에 붙여넣기 한다. 참고로 난 티스토리 플랫폼을 사용해서 관리자 > 꾸미기 > 스킨편집에서 해당 코드를 넣어줬다.


자, 이렇게 하면 코일이 제공하는 공개 API 사용이 가능하다. 실제 서비스가 이루어지면 사용자는 제작자의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 등을 방문하고 이용하면 제작자는 실시간으로 XRP 등 디지털 자산을 코일로 부터 기부 받을 수 있게 된다. 아래는 코일 Web Monetization  API가 실제 동작하는 유튜브 영상 이다.








리플이 주도하는 진정한 가치의 인터넷 생태계


리플이 대단한 것이 XRP뿐 아니라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코디우스 Codius, 컨텐트 소액결제를 위한 코일 Coil 등 으로  웹 생태계를 혁신하고 진정한 가치의 인터넷을 실현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아직 실 사용은 안되고 있지만 이렇게 정성들여 준비된 생태계가 봇물 터지기 시작하면 이미 게임 끝이 아닐까. 직접 코디우스나 코일을 심고 운영하고 있는데, 하루가 다르게 업그레이드 되고 구체화 되니 그 미래가 어둡지 않는 것 같다.


끝.






참고.


1. 코일 Web Monetization 공개 API 코드 적용후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사이트

- https://fudbingo.com/coilchecker


2. XRP 팁 봇

- https://www.xrptipbot.com/

XRP 팁 봇은 소량의 XRP를 다른 사용자에게 보낼 수 있는 시스템이다. XRP팁봇 계정은 트윗 계정, reddit, Discord 등 으로 만들 수 있다. 또,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 XRP 팁 봇 테그를 링크로 넣어 XRP를 기부 받거나 트윗 계정으로 직접 XRP를 보낼 수도 있다. 서로서로 주고 받은 XRP는 공개원장에 다 기록되어 있다.




3. 워드프레스 XRP 플러그인

https://thedmlab.com/blog/coil-payments-wordpress-plugin-xr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