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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사브 소식들, 사브 9-5 기반 중국 BAIC 세노바 D 발표, NEVS, 사브 광고

라운그니 2013. 5. 21.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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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 항공기 기술이 빚어낸 자동차, 사브의 멋진 자동차 광고



#1.


오는 가을부터 사브 9-3 가솔린, 디젤 모델 재생산에 대한 얘기.


NEVS는 2014년 사브 전기차를 생산하기에 앞서 2013년 가을 무렵부터 

기존 사브 9-3 모델을 재생산하기 위해 기존 부품업체들과 컨택하고 있다고 한다. 


약 80% 이상의 부품이 그대로 사용될 것이고, 이 논의가 성공적이라면 기존 부품 업체들과

다음해 생산될 사브 전기차 생산에도 파트너로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NEVS 대변인은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 부품업체들이 이전 사브 파산에 대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조금 우려한다는 분위기가 있다는 것.


원본링크 : http://www.just-auto.com/news/nevs-pencils-autumn-2013-for-saab-9-3-petroldiesel-restart_id134245.aspx




#2. 


5월 초 중국 베이징 자동차 즉, BAIC(Beijing Automotive Industry Holding Co Ltd) 에서 

사브 9-5 플랫폼 기반 독자 브랜드인 세노바 D 세단(Senova D sedan)을 런칭했다. 


세노바 D 세단은 2009년 GM에서 라이센스후 사브 9-5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가져온 모델인데, 

지난달 상하이 모터쇼에서 소개되고 이미 작년부터 생산된 C70G 버전과 같다.


세노바 D 세단은 사브 9-5 과 같은 엡실론 II(Epsilon II) 플랫폼이지만, 사브 9-5의 외형과는 많이 다르다.


아무래도 BAIC에서 독자 브랜드로 만들어진 자동차인만큼 전체적인 외형에서 많은 차이점을 찾을 수 있는데,

프런트 그릴, 날카로운 헤드라이트 형상 등이 다르고 사이드 캐릭터 라인, 리어 부분 등은 

현재 출시되고 있는 차량들의 세련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게 디자인 되었다.


세노바 D 세단은 1.8리터 174마력(24.4토크) 터보 모델과 2.0리터 201마력(29.6토크) 터보모델이 판매가 되는데,

나중에 2.3리터 247마력(35.7토크) 터보 모델이 추가될 예정이다.


판매가격은 중국 기준으로 약 139,800위안(2,520만원) 부터 215,800위안(3,892만원)으로 책정이 되었고,

2015년까지 약 4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BAIC는 고성능 엔진인 2.3리터 터보 엔진뿐 아니라 효율 좋은 전기차 프로토타입도 이전에 선보인바 있다.

현재, BAIC는 사브 9-5 일부 기술뿐 아니라 2세대 사브 9-3 일부 기술에 대한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데,

이 플랫폼은 C50E 세단과 C51X 컨셉 모델에도 적용되어 있다.


원본링크 : http://www.carscoops.com/2013/05/year-of-saab-china-baic-motors-launches.html



아래는 지난 2월 27일 홍콩에서 DynaTech Performance Team이 세노바 D 모델로 퍼포먼스 쇼를 펼치는 영상이다.

드라이버는 Kenneth Backlund, Stefan Rundquist, Kjell Olofsson and Kent Andersen 등인데 모두 사브 베테랑들이다.



사브 9-5는 엡실론 II(Epsilon II) 플랫폼 이란 ?


사브 9-5는 엡실론 II(Epsilon II) 플랫폼으로 2008년도에 발표되었다. 

이 플랫폼의 특징은 긴 휠 베이스를 가진 전륜 및 사륜구동 차량에 모두 적용이 된다.

엡실론 II 아키텍쳐는 독일 뤼 셀스하임에 있는 오펠에서 개발이 되었고

Opel Insignia, Buick Regal, Buick LaCrosse, Roewe 950, Chevrolet Malibu, 

Holden Malibu, Cadillac XTS, Chevrolet Impala 등도 공유한다.


아래 추가 영상은 2013년도 세노바 D 세단 광고인데, 니콜라스 케이지가 광고모델로 나온다.


이 광고는 간접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유추할 수 있는데, 

첫째, 세노바 브랜드를 통해서 베이징 자동차는 중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입지도를 높이려는 것과

둘째, 사브의 기술력이 아직까지도 상품성을 갖췄다는 것을 말해준다. 



사실 NEVS는 중국 회사나 다름없다. 


거창하게 National Electric Vehicle Sweden 이라는 명칭을 달았지만, 

거의 대부분 사브 핵심기술이 중국 자동차 회사들에 라이센스가 팔려간 것.


현재 이처럼 중국은 대놓고 사브 플랫폼(사실은 GM의 플랫폼)을 가지고 독자 브랜드를 생산하고

대단하다며 스웨덴 퍼포먼스 팀도 초청해서 광고를 하고 있다. 


이러다 사브도 자기네들이 만들었다고 우기지는 않을지... 

그 만큼 사브의 터보 기술 및 각종 기술력이 아직까지도 인정받고 있다는 얘기다.


아쉬운 것은 사브가 이리 저리 팔려갈때 현대나 기아가 손을 내밀었다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뭔가 달라도 달라졌을 거 같다.


암튼, 사브와 관련된 최근 소식들을 읽어보면 좋은 소식도 있지만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좀 이상한 얘기들도 많다.

또한 외국에서 들려오는 소식들이 100% 정확한 것인지도 잘 모르겠다.



#3. 


예전 사브 올드 900의 광고 하나. 


광고를 보면 깊이를 알 수 없는 절벽을 굉장한 속도로 주행하는 사브 올드 900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절벽 끝으로 다가가는데... 다음은 아래 광고를 참고하시라.



1990~2000년 초 사브 광고들 대부분이 이처럼 자동차와 항공기를 접목시킨 광고가 많았는데

항공기의 최첨단 기술과 고성능 자동차의 이미지를 반영하기 위해서였다.



아래는 사브 광고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광고 중 하나.

2세대 사브 9-3이 사브 9-3 벡터로 다시 태어난다는 광고인데, 아래 영상은 메이킹 영상이다.



암튼, 다음 기회에 사브 광고들을 쭉 살펴보도록 해보자.

오늘 사브 소식은 이쯤에서 마무리 하도록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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