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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충돌테스트에서 가장 안전한 차는? IIHS small overlap frontal test 결과

라운그니 2012. 9. 6.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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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4일자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즉,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국부 충돌테스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부충돌테스트 즉, Small overlap frontal test 는 2012년 새로 추가된 테스트 방법인데요. 


이것은 차량의 사이드 및 모서리 부분이 다른 차량이나 나무 등과 같은 물체와 충돌시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는지 그래서 얼마나 충격에 안전한지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도입이 되었습니다.


국부충돌은 실제로 정면충돌(Moderate overlap)로 발생하는 사고보다 훨씬 더 많이 발생하는 사고로 이 충돌테스트는 특히, 안전벨트 및 에어백 디자인 설계를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승객 안전을 확보하는지 중요한 판단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죠. 


국부충돌테스트(Small overlap frontal test)는 약 65km/h 속도로 차량보다 1.5미터 높이의 단단한 장벽에 차량 운전자쪽의 프론트 약 25% 부위를 충돌시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국부충돌테스트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고 하는데요. 



1. 차량 구조 및 안전성


이것은 차량의 세이프티 존이 안전한가를 알아보는 기준인데요. 기존 정면충돌테스트에서는 운전석 주변의 9가지 포인트를 주로봤다면, 국부충돌테스트는 운전자 주변의 앞부분과 측면 즉, 16가지 포인트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테스트 합니다. 



2. 운전자의 부상여부


차량에 탑승한 더미에 중요 신체부위 즉, 머리, 목, 가슴, 다리, 발 등에 센서를 장착하고 실제 사고시 운전자의 부상여부 등을 측정하여 위험도를 알아내기 위함입니다. 위험도가 낮으면 안전성이 높은 차겠죠.



3. 안전벨트 결속성 및 운전자 움직임 여부


2번과 같이 더미의 위험도가 낮다고 하더라도 각 차량마다 동일한 환경 및 같은 크기의 더미가 장착되므로 충돌시 각 차량마다 다르게 더미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 차량 사고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인데요.


충돌테스트 전 테스트 엔지니어는 더미의 머리, 무릎, 다리 등에 페인트를 칠해 놓습니다. 이 페인트는 실제 충돌시 차량의 부위에 더미와 접촉되는 부위를 표시해주는 셈이죠. 더미의 움직임 등으로 실제 사고시에 드라이버의 부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국부충돌테스트(Small overlap frontal test)에서 가장 안전한 차는 어떤 차일까요? 


바로 이 차! 거의 대부분 G등급을 받은 2012년형 Acura TL 입니다. 자세한 테스트 리포트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가장 위험도가 높은차는 어떤 차일까요? 


2012년형 렉서스 ES350 입니다. 자세한 테스트 리포트는 이곳을 참고. 



자, 그럼 이번 국부충돌테스트에 사용된 테스트 차량 순위을 볼까요? 



총 9개 브랜드, 11대 차량이 테스트에 참여되었습니다. 보다시피 전체, 구조, 차체제어력, 더미 상해여부(머리와 목, 가슴, 둔부, 무릅아래 및 다리)등으로 구분되었고, 각 차량에 따라 G~P 까지 등급을 나눠났습니다.


이 중에서 역시 볼보는 안전성을 증명한 차인 만큼 상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의외인건 아우디 A4와 렉서스 ES350 이네요. 폭스바겐 브랜드의 고급 브랜드인 아우디 A4가 전반적인 등급이 P로 충돌시 차량이 완전 다 분해된 듯 합니다. 그 영상을 보시죠?


그리고, 그 테스트 리포트 결과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2012년형 모델이네요. 링크 정보를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특이한건 정면충돌테스트는 또 양호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기에는 정말 단단하게 생겨먹은 렉서스 ES350. 완전 대파됩니다. 그릴이며 범퍼, 문짝까지 다 날아가 버리고, 운전자는 앞으로 내동댕이 쳐지네요. 결과를 보면 머리, 목, 가슴은 괜찮지만, 둔부, 다리 등은 불구가 되네요... 무섭습니다.



이렇게 총 11대의 차량의 국부충돌테스트 결과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차들이 생각지도 못한 부위로 충돌시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면충돌의 경우 안전하다고 나타난 차량들도 이렇게 각 사이드에서 충돌시 변수가 작용되기도 하죠. 


참고로, 우리나라 브랜드 차량들의 경우 정면충돌, 사이드충돌 등 현재 출시되는 차량들은 비교적 안전도가 높은 등급에 속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부충돌테스트는 실시되지 않는 것 같네요. 


이런 충돌테스트 데이타를 보고 "와! 내차가 최고로 안전해!" "이런, 내차는 사고나면 죽겠구나" 하고 생각하는 것보다도 중요한 것은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해야 하는 것이겠죠. 결국 그렇게 인지하고 운전을 하면 사고는 안나는 것이구요. 


참고로, 사브 9-3 에어로는 어땠을까요? 

예상한데로네요. 역시! 안전합니다. ㅎㅎ 최근에 출시된 모델이 없어 국부충돌테스트는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암튼, 이런 충돌테스트도 있구나 하고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하네요. 이상, 포스팅 마무리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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