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BMW e36 320i

투슬리스 이야기 005. 올드 BMW e36 320i M50TU 엔진 이야기, 싱글 VANOS, BMW 엔진코드네임 확인법

라운그니 2013. 3. 21.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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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50엔진은 직렬 6기통 DOHC 엔진으로 1990년부터 1996년까지 제작된 BMW M20을 대체하는 엔진이다.

M50엔진은 DOHC 24V를 갖추고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헤드가 사용되었고,

1993년에는 싱글 VANOS(흡기 가변 타이밍 기술)가 최초로 적용되었다.



M50/M50TU 엔진 무게는 약 136kg이고, 이 엔진이 사용된 모델은 E36 320i, 325i와 E34 520i, E39 525i에 사용되었고, 

최대출력은 2.0은 약 150마력, 2.5는 약 192마력, 3.O은 약 240마력이었다.

그중 3.0 미국버전 E36 M3는 M50엔진을 베이스로 제작된 S50US가 사용되기도 했다.


M50(1990 ~ 1995), M52(1993 ~ 1998)엔진 모두 타이밍 체인방식이 적용되어 무교환 방식이었다. 

또한 M50TU엔진에 사용된 각종 흡기, 배기벨브와 장치들은 무게 감소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 재질로 셋팅되었다.



설계상 차이점도 있는데, M50엔진에 비해 M50TU엔진은 커넥팅 로드가 약 5mm 더 길고, 실린더 블럭내부도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이것은 엔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이 싱글 VANOS 시스템은 1992년 M50TU 엔진에 처음 적용되었는데 흡기캠축에만 사용되고

부드러운 공회전, 토크 강화, 탄력적인 힘을 끌어낼 수 있다. 

캠샤프트 타이밍을 변경하여 회전 범위 전체의 출력을 최적화하는데, 

속도에 관계없이 강화된 성능, 연비개선, 배기가스를 감소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Double VANOS 시스템은 배기캠축에도 VANOS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1996년 S50B32 엔진에 처음 적용되면서 연속가변제어(PWM)도 같이 적용되었다.


이 영상은 E36 M3 S52 Single VANOS 시스템의 작동 영상이다.


싱글 VANOS와 더블 VANOS 시스템을 구분하는 방법은 엔진오일캡이 뒤에 있으면 싱글 VANOS이고,

사진처럼 앞쪽에 있으면 더블 VANOS 가 장착된 엔진이다.


마지막으로 BMW 엔진 코드네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래 그림과 같이 M62B44TU 형식의 엔진이라면,



M은 엔진형식 및 시기를 일컫는다. 

M - 2001년 전에 생산된 엔진

N - 2001년 이후 생상된 엔진

P - 레이싱에 사용된 엔진

S - M3와 같은 고성능 양산용 엔진 

W - 알피나와 같은 서드파티에서 생산된 엔진


6은 기통수를 나타낸다.

4 - 직렬 4기통

5 - 직렬 6기통

6 - V8

7 - V12

8 - V10


2는 엔진세대를 나타낸다.

0 - 오리지널 엔진

1- 변화없음

2 - 두번째 버전

3 - 세번째 버전

4 - 네번째 버전


B는 연료형식을 나타낸다.

B - 가솔린

D - 디젤

E - 전기

G - 천연가스

H - 수소


44는 배기량을 나타낸다.


TU는 해당 엔진에 기술적인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표기한다. 

보통 바노스 또는 다른 기능이 추가될때 붙는다.


이상 e36 투슬리스 M50B20TU 엔진에 대해 알아봤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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