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ⅰ/클래식

이무지치(I Musici) 비발디 에디션(Vivaldi Edition) CD 전집 리뷰, 클래식

라운그니 2021. 7. 28. 20:05
728x90

 

 

오늘 소개할 앨범은 1997년도에 발매된 이무지치(I Musici) 필립스 비발디 에디션(Vivaldi Edition) 전집 CD 세트 이다. 

이무지치는 1952년 창단한 이탈리아 실내악 그룹으로 바이올리스트, 비올리스트, 첼리스트, 더블베이스, 쳄발로 등 연주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비발디 '화성과 창의에의 시도' OP.8 12곡중 NO 1~4번 협주곡인 일명 '사계' 음반은 전세계적으로 수천만장 이상 판매가 되어 화재가 되었다. 이 비발디 에디션(Vivaldi Edition)에 수록된 OP.8 '사계'는 이무지치 초대 악장인 펠릭스 아요(FELIX AYO)를 주축으로 1959년에 녹음된 앨범이다.

당시 이무지치가 연구하고 해석하여 연주한 비발디 '사계'는 우리에게 지금도 너무 익숙한 선율로 다가온다.특히, 지금은 수많은 연주 단체들이 비발디 '사계'를 새롭게 해석하여 연주하는데, 구지 그와 비교한다면 이무지치가 연주한 '사계'는 고풍스럽고, 서정적이며 정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겠다. 

암튼, 우리는 비발디(Antonio, Vivaldi) 하면 '사계'만 생각하는데, 비발디는 바로크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중 한명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에게도 영향을 준 인물이다. 

비발디가 작곡한 곡들은 약 450여 곡이 되는데, 이 필립스 전집 세트는 협주곡 OP.1 ~ OP.12 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OP.3 '화성의 영감', OP.4 '라 스트라바간차', OP.9 '라 체트라' 등의 협주곡이 유명하다.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바로크 시대 협주곡 기본 구조인 빠름, 느림, 빠름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간결하고 빠른 부분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독주 악기와 협연 악기들이 이를 주고 받는 리토르넬로 형식으로 되어 있다. 

기회가 된다면 협주곡 OP.1~OP.12 까지 들어보는 걸 추천한다. 

 

끝.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