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건강정보 - 눈] 눈떨림(안진)과 부에나비스타 치료의 모든 것

라운그니 2010. 5. 4. 13:53
728x90
눈떨림(안진) 이란 ?


눈꺼풀이나 눈밑 주위의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실룩거리거나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더 정확히 말씀드린다면, 눈떨림이 첫 조기 증세로 나타나는 투레트 중후군(Tourette syndrome) 은 1885년 프랑스 신경 의사인 조르주 질 드 라 투레트(George Gilles de la Tourett)가 처음으로 눈 떨림 및 그 외의 근육 경련을 관찰하고 발표하게 되죠. 투레트 중후군은 눈 떨림을 포함한 운동 경련(motor tic)과 성대 경련(vocal tic)으로 나뉘어 집니다.
 
눈떨림의 증상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 의견(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눈떨림의 증상

1. 안과 및 신경과 측면


정상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압박하여 과도한 흥분상태가 되면서 떨리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긴장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마음에 부담이 과중될 때 또는 육체적인 과로로 인해 신경의 불균형 상태가 올 때 주로 나타납니다.
 
그중 대부분은 일상의 과로가 쌓여 체력이 떨어졌을 때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누구나 한번쯤 눈 주위에서 일어나는 경련을 경 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또, 과로나 일시적 허약으로 올 수 있습니다. 몸의 상태가 호전되면 스스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안면신경 즉 삼차 신경에 문제가 있으면 지속적 떨림 현상이 있습니다.

2. 한의학 측면


눈꺼풀은 위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위장이 않좋아서 침을 놓는 경우에 눈꺼풀 주위에 놓기도 하지요. 위장이 차거나 위장의 기운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 눈꺼풀이 많이 떨린다고 합니다. 위하수에 걸린 환자나 위장의 기능이 갑자기 떨어진 경우에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을 자주 보게 되지요.

떨리는 것 역시 위장에 차가운 기운이 생겨서 그렇다고 봅니다. 여기서 차가운 기운은 진짜로 위장이 차진게 아니라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눈떨림이 가중되면 간 경락에 열이 많 은 것으로 봅니다. 두통과 더불어 어지럽거나 감정이 고조됐을 경우죠. 반면 얼굴에 윤기가 없고 불면증이 있으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 우는 허혈로 인한 것으로 진단한답니다.

또한, 육음(한의학의 6가지 병적 요소) 중 풍(風)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풍(風)은 우리가 가장 잘 아는 중풍(中風), 감기를 발생시키는 외풍(外風) 등 다양하죠. 눈 떨림을 발생시키는 내풍(內風)은 머리 및 다른 근육들도 떨게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바람 종류에 비교를 한다면, 내풍이 잔잔하고 부드러운 바람이라면 중풍은 이러한 바람들이 몸의 가운데로 모여 바람이 세져서 폭풍이 불어 몸을 마비시키고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풍의 특징 때문에 눈 떨림이 현재에는 큰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장시간 방치해 두면 중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눈 떨림의 주요 원인이 과로, 스트레스 등 중풍 발생 요인과 일치하고 임상적으로 환자의 대부분이 피로와 스트레스가 높은 사람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3. 기타 의견

심각한 눈떨림 증상은 위의 경우와 같은 간헐적인 눈떨림이 아닌, 지속적이고 빈도와 강 도가 더 심해지며 근육의 힘이 약해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신경과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 루게릭병과 같은 중증 질환의 전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 눈꺼풀이 꾹 감겨서 눈을 뜨기 힘들어지는 증상인 안검연 축,주로 한쪽 얼굴이 의도하지 않게 찡그려지면서 눈과 얼굴 반의 근육이 수축하는 반안연축, 눈꺼풀과 입 주변의
근육이 함께 수축 하는 연합운동,뇌의 이상을 초래하는 다발성 경화증 등에서 관찰 되는 근육잔떨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대부분 그 증 상이 지속되거나 점차 더 심해지게 되고 그 원인이 특별히 밝혀지 지 않은 것이 많아서 증상에 맞추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경과를 찾아 눈떨림의 정도가 심각한지,원인이 존재하는 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별다른 원인이 나타나지 않고 눈 떨림으로 인한 불편이 심하다면 세균독 성분인 보톡스 주사요법으로 근육을 마비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톡스 주사요법은 수개월마다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하는 단점이 있답니다. 반안연축의 경우 혈관이 신경을 눌러 발생하기도 하죠. 심각할 때는 신경과 혈관을 분리해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떨림의 원인 및 치료방법(한방 측면)


눈 떨림의 원인으로는 크게 과로, 스트레스, 과도한 감정 및 걱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눈 떨림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첫째, 혈허(血虛)가 있습니다. 혈허는 한방(漢方)적 피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죠. 피의 기능은 우리 몸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활을 합니다. 과로로 인하여 피(血)를 생성하는 장부(臟簿)들의 기능 저하는 혈허를 일으켜 영양 공급에 차질이 생기며 그로인해 눈 떨림과 같은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눈 떨림이 있고 혈허 증세가 있는 사람은 평소 쉽게 피로해지며 현기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구토감, 소화 불량, 두통 등 혈을 생성하는 장부 중 약해진 장부와 관계된 장부의 증세들이 같이 나타납니다.

둘째, 스트레스는 간양상항(肝陽上亢)을 일으키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후 간 경락에 울체된 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열 증세를 발생 시킵니다.  증세로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편두통, 눈 떨림을 동반합니다.

셋째, 과도한 감정이나 걱정은 상관된 장부의 기능에 무리를 주며 특히 심장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심장은 한방(漢方)적 기능 중 혈(血)이 생성되는 곳으로 혈 생성 장애는 눈 떨림으로 이어지며 주로 예민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불면, 짜증, 가슴 두근거림, 현기증 등을 동반하죠. 

넷째, 소화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담음(淡飮)의 눈 떨림은 몸이 무겁고 소화가 잘 안되며 메스꺼우며 머리가 어지러운 증세들을 동반합니다. 

눈 떨림 방지는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한방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특히,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죠.


참고 : 마그네슘 결핍증

마그네슘[Mg]은 인체의 기능에 있어서 특히 전해질과 효소활성기능을 갖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칼슘[Ca], 인[P]과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으며 세포내의 비 생리학적[NonBiological] 칼슘의 배출과 생리학적[Biological] 칼슘의 흡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다른 미네랄들의 대사작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세포내에 존재하면서 에너지 생산을 조절하는 효소계[EnzymeSystem]의 70%에 관계하며 ATP를 ADP로 전환시키는 에너지 전환작용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혈관확장, 근육경련방지, 면역기능 강화작용등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낮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피로, 불면증, 정신혼돈, 신경질, 우울증, 신경과민, 편두통, 눈꺼풀떨림, PMS[월경 전후증상], 월경통, 맥박상승, 저혈당증, 경련, 심장 혈관질환 위험성, 신장결석, 콜레스테롤 상승, 고혈압, 당뇨병, 천식, 골다공증, 충치, 풍치, 지혈이 잘 않됨, 상처치유 지연, 쉽게 놀람, 탈모, 백발, 등등입니다.

결핍의 원인으로는

불충분한 마그네슘 섭취, 흡수불량, 알콜 설탕과다 섭취, 비타민 B6결핍, 독성물질에 노출, 이뇨제, 아스피린, 무기칼슘 과잉섭취, 인[P]과다 섭취, 경구피임약, 심한운동등입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푸른잎 채소, 정제하지 않은 밀, 아몬드, 밤, 호두, 꿀, 시금치, 참치 등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