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ⅱ

뉴스 지도(Newsmap)

라운그니 2010. 4. 29.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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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4월 글 -------------

정보의 시각화(Information Visualization)를 뉴스 사이트에 적용시키면 어떤 모습일까요? 정치, 사회, 경제, IT, 국제 등 다양한 종류의 정보가 제공되는 뉴스사이트를 보고 있노라면 타이틀이 크거나, 제목이 눈에 확 들어와야 그나마 보게되죠. 

얼마전 Marcos Weskamp라는 사람이 완성한 프로젝트인 'Newsmap'은 구글뉴스나 여러 기타 중요 뉴스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뉴스를 가져와 중요도(관련기사가 많으면 중요도가 큼), 카테고리별(색깔로 구분)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이렇게 뉴스를 볼 경우, '핫 기사'가 무엇인지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사가 보고되는 패턴도 살펴볼 수 있죠. '핫 기사' 하게 하려면 어떤 제목을 뽑아야 하는지에 대한 것들을 말입니다. 그러한 정보를 시각화하는 또다른 예는 WSJ에서 기업의 시장가치를 이용해 기업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는 정보가 있습니다. 

이처럼 정보를 비쥬얼화 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정보를 비쥬얼화해서 보여준다는 것은 시간절약, 정보전달의 효율성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정보의 축적, 발굴은 포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효율,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가 '정보화 사회'에서는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라고 합니다. 위에 '뉴스지도'의 예처럼 요즘 '정보의 시각화(Information Visualization)' 기술은 뜨고있는 사업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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