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ⅱ

리슨미(Lisn.me), 새로운 음악 SNS 베타 소개

라운그니 2012. 1. 12. 16:15
728x90

요즘 SNS가 봇물처럼 늘어나고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도 2012년 핫 키워드 중 하나로 SNS 서비스의 확장에 대해 언급한적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최근 많은 이들로부터 관심의 대상인 음악 SNS 서비스, 리슨미 베타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리슨미는 다이렉트미디어라는 업체에서 만들었는데요. 이 업체는 고화질 AOD 및 VOD 서비스를 하는 곳으로 세계최초로 실시간 공중파 모바일 방송을 상용화한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네요. 이 기술과 컨텐츠를 결합하여 '리슨미'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느 SNS 서비스와 비슷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만, 음악 SNS가 중심이이서 화면 인터페이스가 약간 다릅니다. 물론, 베타 서비스여서 인터페이스가 추후 변경될 소지도 있지만, 지금 화면구성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자 그럼, 리슨미 베타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 지 살펴볼까요?

1. "나만의 음악이야기를 써보세요" 검색. 입력창

리슨미의 핵심기능입니다. 이곳에 좋아하는 곡명이나 앨범, 아티스트를 선택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플랙스로 구성이 되어 있찌만, Ajax 처럼 관련 키워드들이 주르륵 뜹니다. 

곡을 클릭하고, 얘기하고 싶은 글을 작성후 트랙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시간순으로 글들이 등록이 됩니다. 리슨미에서는 이런 타임라인을 트랙이라고 표현을 하고, 각 트랙별로 '좋아요' 로 좋아하는 트랙으로 보낼 수 있고, 내 앰범에 담거나 음원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어도비 에어로 작동되는 클라이언트 기반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그것을 이용해서 다운로드 받은 곡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기능인 만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리고, SNS 서비스답게 각 종 SNS로 보내거나 리트랙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SNS로 보내기 기능은 My > 설정 > SNS 연동을 설정해야 합니다. 

리트랙을 하게 되면 타임라인 최상단에 등록이 되고, 트리보기를 클릭해서 최초 트랙을 찾아갈 수 있게 되어 있네요.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하면 각 사용자의 리슨(글 리스트)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참 아기자기하게 기능들을 구현해 놓은 것 같습니다.   



2. Track 과 Music 

 
- Track은 좋아하는 음악을 서로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SNS의 고유 기능을 이곳에서 찾을 수 있네요. 사람들끼리 가장 빠르게 친해질 수 있는 음악이라는 매개체가 무기입니다.

- Music
   이곳에서는 최신앨범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3. 상단 검색기능 및 My, 도움말 링크
 

 
상단 검색창 : 상단에 있는 검색창은 찾고싶은 사람이나 음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My : 내 트랙, 앨범 등을 관리하고 내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리슨미가 제공하는 기능을 알기 쉽게 보여줍니다.


4. 웹플레이어 바

화면 하단에는 플래시로 구성된 플레이 리스트, 유튜브와 연결된 비디오 플레이어, 가사링크 등이 있습니다.


5. 오늘의 음악이야기

화면 왼쪽에 있고, 이곳은 오늘 가장많이 다룬 곡이나 내용들과 리슨미에서 선정한 주제가 보인다고 합니다.


6. Music

화면이 바뀌고 각 장르별로 최신곡들이 보입니다. 각 곡들은 미리듣기를 지원하고, 전체 곡을 다 듣기위해서는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곡들을 내트랙이나 앨범에 담을 수도 있습니다. SNS와 온라인 뮤직 스토어를 잘 접목한 것 같네요.또한 구매한 MP3는 PC에 저장해서 곡당 PC 3대까지 옮길 수 있고, 아이튠즈를 통해서 아이팟으로 옮길 수도 있다고 하네요.

7. Chart
이 기능은 아직 활성화가 안되어 있는 것 같네요. 명칭이나 아이콘을 보고 짐작되는 것은 각 사용자의 순위를 보여주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베타 오픈기념으로 이벤트가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세가지 분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트랙을 가장 많이 만들자.
둘째, 리트랙을 가장 많이 받자.
세째, Favorite People에 가장 많이 추가되자.

각 분야별로 순위권 3명, 총 9명에게는 푸짐한 상품도 주네요. 그런데, 이미 오픈베타 시작 한지 시일이 많이 지나서 현재 순위권을 새로 시작하는 사용자가 뒤집기에는 힘들것 같습니다 ㅎㅎ

현재, 리슨미 오픈베타는 초대권이 있어야 접속이 가능하십니다. 혹시, 초대권 필요하신 분 있으시면 비밀댓글메일주소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확인되는데로 9분에게 보내드릴게요. 

ㅎㅎ 스웨이드 관련 곡과 글을 올리니 어느분께서 리트랙을 벌써 해주셨네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