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11

이무지치(I Musici) 비발디 에디션(Vivaldi Edition) CD 전집 리뷰, 클래식

오늘 소개할 앨범은 1997년도에 발매된 이무지치(I Musici) 필립스 비발디 에디션(Vivaldi Edition) 전집 CD 세트 이다. 이무지치는 1952년 창단한 이탈리아 실내악 그룹으로 바이올리스트, 비올리스트, 첼리스트, 더블베이스, 쳄발로 등 연주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비발디 '화성과 창의에의 시도' OP.8 12곡중 NO 1~4번 협주곡인 일명 '사계' 음반은 전세계적으로 수천만장 이상 판매가 되어 화재가 되었다. 이 비발디 에디션(Vivaldi Edition)에 수록된 OP.8 '사계'는 이무지치 초대 악장인 펠릭스 아요(FELIX AYO)를 주축으로 1959년에 녹음된 앨범이다. 당시 이무지치가 연구하고 해석하여 연주한 비발디 '사계'는 우리에게 지금도 너무 익숙한 선율로 다가..

리뷰ⅰ/클래식 2021.07.28

보스베이비2 짧은 리뷰

보스베이비2는 딸바보 아빠를 위한 영화. 딸을 키우거나 키워본 아버지들에게 많은 공감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어른이 되어 부모가 됐을 때, 부모와 아이들이 생각하는 서로의 입장이 다름을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거나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형제애의 우애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꺼리를 주기도 한다. 어렸을 때 하루가 멀다 하고 주먹다짐을 하고, 서로를 위해 같이 편이 되지만 각자 어른이 되고, 사회생활을 하며 결혼을 하게 되면 남보다 더 멀어지게 되는 현실을 얘기한다. 이 외에도 가족의 소중함, 따뜻함 등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는 영화였다. 나름평가 : ★★★★★

리뷰ⅰ/영화 2021.07.22

백지영 5집 미발매 음반 'La Fiesta Caliente' 리뷰

오늘 소개할 음반은 백지영 5집 미발매 앨범인 'La Fiesta Caliente' 이다. http://www.maniadb.com/album/115627 위 링크를 보면, 디지팩 2CD로 되어 있다고 하는데, 내가 갖고 있는 건 총 15곡이 한장의 CD로 제작되어 있다. 이 CD 앨범에는 'Smile Again'란 제목으로 정규 발매된 5집 앨범에서 원래 노래명과 수록되지 않는 곡들(그대안의 천국, 사랑의 약속, 야야야, 정복자 등)이 두루 수록되어 있다. 살사 댄스의 흥겨움을 느낄 수 있는 '정복자', '야야야' 등의 곡들과 라틴 발라드 '그대안의 천국'과 '사랑의 약속'은 정통 라틴 음악을 완벽하게 노래하는 백지영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곡들이다. 아래는 시디 속지와 시디 외부 사진. 나름평가 : ..

비주얼 락 밴드 스쿨 SKOOL 1집 'The Firts' 앨범 리뷰

오늘 소개할 앨범은 꽤 희귀 앨범에 속하는 앨범으로 2001년 초 스타맥스 미디어에서 발매된 스쿨(SKOOL)의 1집 앨범이자 마지막 앨범이다. 밴드 구성은 윤소현(보컬), 신현모(리드기타), 마경한(베이스기타) 이들 세 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윤소현은 당시 고등학생이었다. 당시 인기를 끌어던 곡이 '줄리안(Julian)' 이라는 곡이었는데, 꽤 흥겨운 곡으로 가사 또한 아주 재밌는 노래다. 물론 '줄리안' 외에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꽤 멋진 곡들이 많다.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 하는 발라드 '은하수 별'. 이 노래가 맘에 드는 것은 모터사이클을 타고 달리는 모습을 가사에 잘 표현했다는 것. 또, 'Turning Love(변심)' 라는 신나지만 슬픈 곡도 있다. 이어서 '졸업' 은 발라드 곡인데, 아름..

영원한 가객 김광석 2집 리뷰

1991년 문화레코드에서 출시한 김광석의 솔로 2집 앨범. 2집 앨범 내지와 뒷면, 옆면을 보면 '동물원 김광석' 이라고 표기 되어 있다. 김광석이 1989년 솔로 데뷔 전 까지만 해도 동물원(김창기)에 묻혀 빛을 보지 못했다. 그래서 초기 앨범(1, 2집) 표지를 보면 동물원 멤버로 소개되어 있다. 김광석 2집에는 총 10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사랑했지만', '사랑이라는 이유로' 등이 히트하여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곡 하나 하나 주옥같은 노래들로 채워져 있는데, 포크, 대중가요, 민중가요 장르를 넘나든다. 그 중 내가 좋아하는 곡은 '슬픈노래', '그날들' 등 이다. 현재, 애플뮤직 등에서 김광석의 노래를 모두 들을 수 있으나 1, 2집은 잘 찾아 볼 수가 없다. 각 앨범 마다 곡들이 나름..

가요 정수라 5집 카세트 테이프 리뷰

정수라 하면 '아! 대한민국', '환희', '난 너에게' 등의 노래가 기억날 것이다. 1986년 아시안게임 때 늘 방송에서 나왔던 노래가 바로 '아! 대한민국' 이었다. 1982년도에 1집을 내고, 2012년도 18집까지 앨범을 내었는데, 6집 이후로 대중에게 잊혀지기 시작했다. 그 중 오늘 소개할 5집 앨범은 '내 사랑을 본 적이 있나요', '어부의 딸' 등 명곡이 실려있는데, 그 외에도 많은 좋은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별빛'은 국악 톤의 멜로디와 애절한 가사가 듣다보면 가슴을 여린다. '슬픔이 밀려올 때' 는 또 어떤가? 또, 트롯 멜로디 느낌의 '블루스가 날 울려요'는 네온사인이 가득한 무대가 떠오른다. 이어서 들리는 '어부의 딸'은 리듬감 있는 신나고 기분 좋은 노래다. 정수라 노래를 ..

메탈리카 'Live Shit: Binge & Purge' 박스 세트 리뷰

1993년에 발매된 메탈리카 'Live Shit: Binge & Purge' 박스 셋을 소개해 볼까 한다. 메탈리카의 라이브 박스셋인데, 오디오 CD 3장과 비디오 테이프 3개로 구성되어 있다. 오디오 CD는 메탈리카 전성기 최고의 라이브 앨범으로 1993년 멕시코 시티 라이브가 담겨있고, 비디오 테이프는 1989년도 시애틀 공연 실황(1개)과 1992년도 샌디에이고 실황 공연(2개)으로 나눠져 있다. 그런데, 내가 가지고 있는 박스셋은 누락이 있는데, 비디오 테이프 중 샌디에이고 실황 공연 1편이 1986년 투어 중 버스 사고로 작고한 클리프 버튼을 추모하는 비디오 앨범인 Cliff 'Em All 로 바껴 있다. 지금은 1987년에 발매된 Cliff 'Em All 비디오 테이프를 더 구하기 힘들지만 뭔..

한국 최고 얼터너티브 메탈 밴드 노이즈가든(Noizegarden)

오늘 소개할 앨범은 노이즈가든 1, 2집 앨범이다. 노이즈가든은 많은 분들이 아실테지만, 우리나라 인디밴드 1세대 및 90년대 메탈을 대표하는 락 밴드중 하나다. 1996년에 나온 1집 앨범 'Noizegarden'을 들어보면 전체곡들이 상당히 잘 녹음되었고 사운드 질이 풍성한 느낌이다. 보컬은 가사 전달력이 정확하고, 사운드와 잘 어울리는 느낌이며, 기타리스트의 기타톤도 그 당시 국내에서 쉽게 찾기 힘들 정도로 찰지고 고급스럽다. 2집 '...But Not Least'는 1999년 2월에 출시되었는데, 1집과 마찬가지로 녹음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전체곡들이 깔끔하고 선명한 느낌. 노이즈가든은 1, 2집만 내놓고 리더인 윤병주가 탈퇴하면서 해체를 하였는데, 그게 참 아쉽다. 애플뮤직에 리마스터링된 1,..

모차르트 탄생 250주년 기념 특별판 클래식 앨범 '세상의 모든 모차르트'

2005년에 발매된 앨범으로 이때가 모차르트가 태어난 지 250주년이 되는 해였다. 유명한 작곡가의 탄생 주년을 기념하여 여러 기획사에서 이러한 컴필레이션 앨범을 시장에 내놓곤 한다. 그러한 컴필레이션 앨범 중 대부분이 별로였는데, 이 앨범은 모차르트가 작곡한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오페라 등 유명하고 꼭 들어야할 곡들로 가득 차 있는 앨범이다. 모든 연주곡들이 모차르트 전문 찰스부르크 모차르테움 오케스트라, 빈 모차르트 앙상블, 잉글리쉬 챔버 오케스트라 등 유명한 악단들이 연주하여 연주 품질이나 음질도 깨끗한 것 같다. 지금은 절판되어 구할 수 없고, 있더라도 온라인 마켓에 고가에 거래되는 컴필레이션 앨범이다. 기회가 된다면 꼭 들어보시길... 나름평가 : ★★★★★ 추천 한마디 : 모차르트 입문자..

리뷰ⅰ/클래식 2021.07.15

레이저 라이트(LaserLight) 레이블 International Passports, 세계 민속 음악 전집 CD

오늘 소개할 앨범은 'International Passports' 라는 시리즈. 이 시리즈는 1990년도 독일 델타 뮤직(Delta Music) 에서 레이저 라이트(LaserLight) 레이블을 통해 발매한 앨범이다. 전 세계 약 40개국의 전통 음악을 각 나라별로 엮은 앨범으로 국내에서는 92년도에 웅진미디어에서 판매를 했었다. 우리가 잘 아는 브라질의 삼바, 스코틀랜드 전통악기, 스페인 플라밍고, 러시아 전통음악, 프랑스 샹숑 등 한 두번씩 들어 봤던 음악들을 들어 볼 수 있다. 물론, 더 많은 곡들을 더 디테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시리즈다. 총 34개 CD로 구성되어 있고, 약 533곡으로 구성되어 있어 거의 전세계 전통 음악을 두루 살펴볼 수 있다. 기분 좋고 흥겨운 노래도 있지만 애절하고 슬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