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푸조-시트로엥도 중국 자본에 팔려간다.
현재 푸조-시트로엥 지분 구조는 푸조 일가, 프랑스정부, 둥펑자동차가 같은 비율로 가지고 있다고.
푸조-시트로엥이 몰락하게된 이유는 유럽시장에만 주력하는 전략은 갈수록 유지하기가 힘들어졌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이어진 유로존 부채위기로 유럽 자동차 판매가 급감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2012년 푸조-시트로엥은 GM과 포괄적인 협력관계를 맺었다.
하지만 협력 범위는 자꾸 축소됐고, GM은 푸조측의 추가 투자 요청을 거절.
지난 12월 결국 GM은 보유하고 있던 푸조 지분 7%를 매각했다.
GM과의 동반관계가 깨지면서 둥펑과의 딜이 추진됐다.
지난해 봄부터 지금까지 협상이 이루어졌고,
마침내 둥펑은 푸조가 지닌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특히 최근 푸조-시트로엥이 선보인 압축공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Compressed-Air Hybrid Tech)이 둥펑의 투자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거란 판단이었다.
푸조-시트로엥 티에리 회장은 둥펑 자동차에 매각을 반대했다고 한다.
반면 그의 사촌인 현 CEO 로베르트 푸조는 적극적으로 찬성했다고.
이렇게 푸조-시트로엥도 그들만의 정체성을 잃어가는 것일까.
참고로, 중국 둥펑 자동차는 대형트럭을 제조하는 중국 2위 자동차생산업체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길.
끝.
추가포스팅(2014.02.20. 15시 30분)
둥펑자동차(http://www.dfmc.com.cn/dfmczg/main_en.aspx)
둥펑 자동차는 중국 우한에 본사를 두고 있고, 주로 중장비 상업용 차량 및 버스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2012년도에 총 2,760,000대를 판매,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1969년에 설립된 둥펑은 중국어로 동쪽의 바람이라는 뜻.
이미 해외 브랜드 메이커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데,
혼다, 닛산, 르노, 기아, 대만 유룽(Yulon) 및 엔진메이커인 Cummins 가 있다.
또, 푸조-시트로엥과는 1992년 부터 제휴했다.
그들이 현재 제조, 판매하고 있는 차량은 여기를 참고.
이번에 푸조-시트로엥 지분을 소유함으로서 둥펑은 자체 브랜드 승용차 생산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 자동차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브(SAAB)의 기억 저장소, 사브 헤리티지 박물관(Saab Heritage Museum) (31) | 2021.09.15 |
---|---|
해외에서 현대자동차 캐스퍼와 경쟁할 모델은? (16) | 2021.09.07 |
사브(Saab) 자동차, 이번에는 샤오미에게?, NEVS (9) | 2021.09.07 |
사브 소식, 사브 부활, 사브 전기 자동차, 사브 피닉스, 사브 900 SPG, NEVS (17) | 2013.10.23 |
새로운 사브 소식, 차세대 사브 9-3 전기차 새로운 디자인 공개 ?, Yovinn (25) | 2013.08.06 |
푸조 208 T16 세바스티앙 로브, 파익스 피크 힐 클라임 경기 영상, Pikes Peak hill climb, 레드불 (23) | 2013.07.03 |
푸조 208 T16 세바스티앙 로브, 파익스 피크 힐 클라임 정복하다, Pikes Peak hill climb (9) | 2013.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