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베스파(Vespa), 람브레타(Lambretta) 클래식 스쿠터들, 전기 모터사이클로 변신하다, 레트로 스펙티브 스쿠터스

라운그니 2021. 9. 27. 00:10
728x90



최근 영국에서는 베스파나 람브레타 등의 클래식 스쿠터들을 전기 모터사이클로 개조하는 업체들이 있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영국에 본사를 둔 '레트로 스펙티브 스쿠터스(Retrospective Scooters)' 라는 업체인데, 그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클래식 스쿠터 모델들을 개조한 사진들을 살펴볼 수 있다. 


물론 '레트로 스펙티브 스쿠터스'는 클래식 스쿠터를 전기 스쿠터로 개조하는 것 외에도 클래식 스쿠터 복원, 수리 등 및 NIU 전기 스쿠터와 같은 모델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레트로 스펙티브 스쿠터스'는 클래식 스쿠터를 전기 스쿠터로 변환할 수 있는 키트를 세계 최초로 판다는 것. 해당 키트에는 스윙암, 허브 모터, 타이어, 드라이브 체인, 시트내 장착가능한 베터리(트레이), LED 헤드라이트, 디지털 계기판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그들이 파는 전기 변환 키트에는 크게 다섯 가지 옵션이 있다.

1. 대형 프레임 베스파 변환 키트(Large Frame Vespa Conversion Kit) - 현재 125cc 엔진과 같은 출력을 내며 두개의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고, 베스파 PX, L프레임 등 1958~2018년도 모델용 키트.


2. 스몰 프레임 베스파 변환 키트(Small Frame Vespa Conversion Kit) - 베스파 프리마베라, PX 등 1963~1987년에 생산된 모델에 적합한 키트.


3. 와이드 마운트 베스파 변환 키트(Wide Mount Vespa Conversion Kit) - 1953~1957년에 생산된 베스파 GS150 모델에 적합한 키트.


4. 람브레타 J 레인지 변환 키트(Lambretta J Range Conversion Kit) - 람브레타 J 시리즈 모델에 맞는 키트.


5. 람브레타 변환 키트(Lambretta Conversion Kit) - 람브레타 Li/SX/TV 시리즈 1 ~3 시리즈 및 GP 모델에 적합한 키트.

가격은 각 키트별로 약 550만원(3,450 GBP) 부터 시작이다. 각 키트별로 다르지만, 한번 충전으로 약 50km ~ 110km 까지 이동할 수 있다. 아래는 해당 변환 키트에 대한 소개 동영상이다. 

 


클래식 스쿠터를 현재 보유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소유하며 라이딩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매력적인 변환 키트지만 가격이 상당하다. 물론, DIY 변환 키트로 내 클래식 스쿠터를 최신 전기 스쿠터로 바꿀 수 있다는 이 제안은 무척 끌릴만 하다.

하지만, 영국의 경우 오래된 스쿠터를 전기 모델로 개조하는 것에 대한 규제가 딱히 없고, 이와 관련된 세금 혜택까지 있어 좋지만, 우리나라는 낙후된 모터사이클 문화로 복원, 수리, 커스텀, 개조 등 법적인 절차, 규정이 아예 없어 허무맹랑한 얘기로 밖에는 들리지 않는다. 

이미 선직국들은 4차 산업 혁명에 맞아 정부에서 나서서 잘못된 법을 고치고, 미래 산업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데,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잘못되고 노후화된 법을 뜯어 고쳐 모터사이클 산업도 미래로 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줘야 하지 않을까. 

끝.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