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자동차가 있었다.
바로 사브 9-3 비겐인데, 1999년 출시 당시 이 차는 230마력에 고압 터보 엔진을 얹어
강력하고 경쾌한 달리기 성능을 보여줬다고 한다.
사브 매니아들은 9-3 비겐, 이 이름만 들어도 열광을 한다.
그 이유는 당시 사브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모델이었고 그들의 고집스러운 장인정신이 빚어낸 작품이었기 때문이었다.
아래는 1999년에 출시된 사브 9-3 비겐 광고영상이다.
사브 9-3 비겐(Viggen)은 SAAB JA-37 Viggen 전투기에서 유래한다.
'비겐'이란 스웨덴어로 '천둥번개'를 의미하는데, 이 말은 북유럽 신인 토르의 워해머인 묠니르(Mjollner) 을 뜻한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1999년도에 공개된 사브 9-3 비겐은 1995년도 사브 900 쿠페 컨셉카로 시작되었다.
1999년 3월 뉴욕오토쇼에 공개가 되었는데, 기술적인 완성도를 이루기 위해 약 4년이나 걸렸다.
사브 SVO 리더인 피터 레오나드(Peter Leonard)는
사브 9-3 비겐은 개인적으로 외향적으로나 내부적으로 가장 강력한 성능 및 독특한 개성을 심어주고 싶었고,
운전시 가장 편안할뿐 아니라 재미있는 차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한다.
사브 9-3 비겐의 공기저항계수는 0.31이었고, 안에서나 밖에서나 항공기 조종석에 앉아있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개발되었다.
사브 9-3 비겐은 1999년도에 첫 모델이 생산되었는데, 차체는 스웨던 트홀헤탄 사브 공장에서 만들어져
핀란드 우시카우푼키(Uusikaupunki)에 있는 Valmet Automotive 공장에서 도장 작업과 최종 조립이 완료되었다.
사브 9-3 비겐 생산 초기 2년간 도장 색상은 천둥번개의 이름에 걸맞게 'lightening blue' 색상이 사용되었다.
같은 해 사브 비겐 플라이트 아카데미란 프로그램이 사브 미국 본사가 있는
조지아주 노크로스 근처 아틀란타 로드에서 열렸다. 아래는 그 당시 프로그램 영상이다.
결국 사브 9-3 비겐은 1999년 5월 400대 한정판으로 사브 딜러샵에서 판매를 개시했다.
그리고, 다음해 2000년형 사브 9-3 비겐 컨버터블과 해치백 모델이 같은해 가을동안 전시 판매되었다.
전세계에 오직 2,500여대의 사브 9-3 비겐만이 생산. 판매되었는데,
9-3 해치백 스타일 플랫폼이 종료된 2002년까지 생산되고 판매되었다.
사브 9-3 비겐에서 '비겐'이란 위에서 사브 항공기인 'SAAB JA-37 Viggen'에서 유래했다고 얘기했는데,
그것은 사브가 비겐을 통해 'born from jets' 라는 별칭이 주어진 것은 지금까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자세한 제원을 얘기하기에 앞서 작년 10월에 공개된 사브 9-3 비겐 히스토리 영상을 보도록 하자.
이 영상에는 사브 9-3 비겐 제작에 참여했던 엔지니어이자
사브 박물관 총괄 책임자인 존 규드문산(John Gudmundsson)이 등장한다.
사브 9-3 비겐 엔진
사브 9-3 비겐은 새로운 2.3L B235R 엔진을 탑재하였다.
230마력(5,500rpm), 35.6 토크(2500rpm)의 성능을 갖고 있고, 최고속도는 약 250km/h 이다.
그리고, 고성능 엔진 및 퍼포먼스 드라이빙에 맞게 특별히 제작된
미쓰비씨 Mitsubishi TD04-HL15-5 터보차져가 장착되어 있는데, 약 1.4 바 정도의 부스트압을 냈다.
게다가 배기터빈은 열에 강화된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되어 있고,
베어링 하우징 또한 내열성 강화 재질로 만들어졌다.
그와 함께 터보차져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덕트가 디자인되었고,
결과적으로 터보 부스트압과 엔진 성능, 연료 효율성 등 전반적인 성능 향상이 있었다.
하지만, 터보차져로 만들어진 출력은 엔진, 샤시, 각종 부품 등이 조화를 이뤄야만 가능했다.
그래서 대용량 인터쿨러 시스템, 고출력 매핑 ECU, 대용량 공기흐름 배기 시스템,
고성능 클러치, 고강성 에어로 서스펜션, 고장력 조인트 및 드라이브 샤프트 등이 쓰였다.
사브 9-3 비겐 트랜스미션
사브 9-3 비겐은 고성능 엔진이 장착된 만큼 최고의 퍼포먼스에 맞게 고강성 클러치가 장착되어 있다.
수동 5단 미션에 토크 리밋은 1단, 2단에 제한을 뒀다.
기어비는 엔진 출력에 맞게 1단에서 최고 25.5kg.m, 2단에서는 33.6kg.m, 3단에서는 35.6 kg.m 로 셋팅되어 있고,
드라이브 샤프트는 강한 출력에서 나오는 고열에도 견디도록 설계되었다.
사브 9-3 비겐 브레이크 시스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사브 9-3 비겐은 그 출력에 맞는 브레이크 시스템 또한 필요했다.
사브 9-3 비겐은 306mm 대용량 벤틸레이트 디스크와 대용량 캘리퍼와 고성능 패드가 장착되었고,
ABS, EBD(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등 안전장치도 갖춰져 있었다.
사브 9-3 비겐 샤시
최고의 성능과 경쾌하며 스포티한 운전을 위해 전반적으로 강성이 강한 재료를 사용하여 디자인되었고,
그러한 드라이빙 감각을 위해 곳곳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경량의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고
그와 함께 특별히 디자인된 경량 17인치 휠과 안티롤바, 스프링, 댐퍼, 각종 부싱 등이 사용되었다.
사브 9-3 비겐 안전성
다른 사브 모델과 마찬가지로 사브 9-3 비겐 또한 안전장치는 최고 수준이다.
Safety Zone 유지를 위해 규격화된 안전바 및 측면 충격 보호 장치 등이 과할정도로 많이 사용되었다.
앞좌석은 Saab Active Head Restraints(SAHR), full-height 사이드 에어백,
anti-submarining protection(자동차 충돌시 승객이 시트밑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었고,
사브 9-3 비겐은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더 폭넓게 안전장치를 갖췄다.
이 당시 출시된 비겐은 도어트림, 시트 등의 색상을 검정색, 빨간색, 파랑색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현재, 사브 9-3 비겐은 국내에 단 한대도 없다.
그나마 2002년도에 사브 터보 25주년 기념으로 판매한 사브 9-3 애니버서리 모델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셈.
이 모델을 마지막으로 해치백 스타일 차량은 생산되지 않았다.
사브 9-3 애니버서리는 최대출력 205마력, 최대토크는 25.5kg.m에 1바를 사용하는
고압터보 엔진이 얹어졌고, 에어로 파츠를 장착했다.
하지만, 사브 9-3 애니버서리 모델도 국내에 몇대 없다고 한다.
여러 글들을 읽어보면 사브 9-3 애니버서리는 사브 9-3 에어로 보다 훨씬 더 독특한 주행감과 가속감을 보인다고 하는데...
기회가 된다면 언젠가 자세한 리뷰를 하고 싶다.
참고로 얼마전 그러니까 2013년 2월 20일에 방송된 탑기어 USA 시즌3 에피소드10에서 사브 9-3 비겐이 나왔었다.
오래전에 생산된 3대의 자동차 모델을 가지고 150MPH 즉, 240km/h 속도에 도전하는 내용인데 볼만하다.
아래 링크에서 영상을 볼 수 있다.
http://www.pullvideos.com/2013/02/20/top-gear-usa-season-3-episode-10-150-mph-challenge/
이상 사브 9-3 비겐에 대한 얘기를 마칠까 한다.
끝.
'자동차 > 자동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폭스바겐 폴로 역사, Volkswagen Polo MK5, 폴로 1.6TDI (64) | 2013.04.27 |
---|---|
사브 9-3 피닉스 이야기(The story of the 9-3 Phoenix), Jason Castriota, Saab (0) | 2013.02.22 |
BMW 디자이너, 카림 하비브(Karim Habib) 이야기, 크리스 뱅글, BMW 2002 (2) | 2013.02.21 |
사브 캠핑카 92H, 95HK, 카라반(caravane) (4) | 2013.01.11 |
TV에서 보여지는 현대자동차, 1편 현대자동차 기업광고, NEW THINKING, NEW POSSIBILTIIES, PYL, live brilliant, 김연아, 기프트카, 사회적 기업 (3) | 2012.12.28 |
전설로 남은 두번의 도전, 사브 탈라데가 서킷 내구성 테스트, Saab Talladega, 사브 900SE, 사브 9000 (2) | 2012.11.12 |
사브 900 클래식 컨버터블 소개 by InCar Media, 사브 올드 900 (4) | 2012.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