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 잡담

2012년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에 대하여, 사브 9-3, saab

라운그니 2012. 12. 13.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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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도 여러 모터스포츠 관련 레이싱 대회들이 있고, 매년 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모터스포츠가 일반적인 스포츠 즉, 야구나 축구 등과 같이

대중들이 좋아하는 것이 아닌 특정인들만 즐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자동차로 단순히 출퇴근이나 굴러가는 용도로 

생각을 하는 우리네 사람들과 모터스포츠가 활발한 나라들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동차의 성질이 다른 것일지도 모른다.


아래 소개하는 2012년 TTA 레이싱 비디오를 보면 남녀노소 할 것없이 

모터스포츠 문화 자체를 즐기고, 하나가 됨을 느낄 수 있다.


사브의 본고장인 스웨덴이라는 나라에서 그들이 만든 자동차를 가지고 

이러한 레이싱 대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그들 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사브가 죽지않았음을 보여주는 거다.



오늘의 다른 사브 이야기. 



올해부터 스웨덴에서는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가 열렸다. 

TTA는 Touring Car Team Association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리그에 참여하는 완성차 업체는 사브, 볼보, BMW, 시트로엥 등인데, 

Flash Engineering, WestCoast Racing, Polestar Racing and Brovallen Design 등 8개의 팀과

총 16명의 드라이버가 참여를 한다.


약 16년전부터 개최된 STCC(Swedish Touring Car Championship) 를 2011년 부터 많은 선수들이

떠나고 TTA로 옮겨오게 되었다. 현재는 STCC와 TTA는 합쳐졌고, TTA가 지원하는 레이싱으로는

Swedish GT, Radical, Trofeo Abarth and Carrera – GT Cup 등이 있다.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에서는 1,000kg의 차량 무게와 약 400마력의 출력, 

시속 300km/h, 0~100km/h는 약 3초까지 가능하다. 


각 팀은 TTA 규정에 따라 바디 설계시 각종 다양한 탄소 섬유를 사용, 

공기역학적인 성능 및 안전성 등을 바탕으로 레이싱카 개발을 하고 있다.

이러한 레이싱카들은 볼보의 윈드 터널에서 공기역학적인 면을 테스트하고 있다.


TTA에 참가하는 자동차들은 DTM(“Deutsche Tourenwagen-Meisterschaft” 

(German Touring Car Championship)에서 사용하는

한국타이어 18인치 타이어를 사용하고, slicks 과 wet tyres 중 한개를 선택해야 하며

앞 브레이크는 360mm, 뒷 브레이크는 370mm를 사용해야 한다.


엔진은 3.5리터 6기통 미드쉽 NA엔진을 사용하고, 약 400마력의 출력을 내야 한다.

향후 F1 기준 하이브리드 규정이 생기는데, 약 20~30 마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에 출전하는 차량들의 기술적인 제원은 다음과 같다.


Length: 4700 mm

Width: 1970 mm

Height: 1205 mm

Wheelbase: 2750 mm

Track width: 1660 mm front/1630 mm rear

Suspension: Double wishbone, three-way dampers, etc.

Body: Carbon fibre

Engine: 3.5 liter V6 with hybrid system

Drive: RWD

Power: 420 BHP

Gearbox: 6-speed sequential with paddles on steering wheel

Hybrid system: Kinetic Energy Recovery System (KERS)

Rear wing: 1600 mm width/300 mm depth

Brakes: Front: 4-piston calipers, 370 mm ventilated discs

Rear: 4-piston calipers, 360 mm ventilated discs

Rims: 18″ with centre wheel nut

Tyres: Front: 260/660-18 Rear: 280/660-18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는 스웨덴에 있는 8곳의 레이싱 서킷에서 이뤄지며 

총 8번의 경기를 치룬다. 그래서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선수 및 레이싱 팀이 우승을 하게 된다.


Fredrik EkblomLinus OhlssonThed Björk

2012년 TTA 레이싱에서는 총 151점을 획득한 볼보 Polestar Racing 팀의 Fredrik Ekblom이 우승을 차지했다.

2등은 126점으로 사브 Team Tidö/PWR Racing 팀의 Linus Ohlsson이 차지했고, 

3등은 121점으로 볼보 Polestar Racing 팀의 Thed Björk이 차지했다.


팀 결과 또한 볼보의 Polestar Racing 팀이 총 272점으로 우승, 2등은 사브 Team Tidö/PWR Racing 팀이 163점,

3등은 143점으로 BMW의 BMW Dealer Team WCR팀이 차지를 했다.


MANUFACTURER 분야 우승도 Volvo가 300점으로 우승, 2등은 사브 196점, BMW 195점, 시트로엥 60점이다.

압도적인 점수차이로 2012년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는 볼보가 차지했다.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에 참여하는 팀은 총 8팀. 각 브랜드 별로 2팀씩이다.


사브


TEAM TIDÖ/PWR RACING

이 팀은 사브 9-3 을 주축으로 David von Schinkel/Poker Wallenberg Jr 가 운영을 하고 있고,

90년대부터 STCC 및 Nürburgring 에서 운영을 했었다.

팀에 소속된 드라이버는 LINUS OHLSSON과 DANIEL HAGLÖF가 있다.


FLASH ENGINEERING

이 팀은 1986년 Jan ”Flash” Nilsson에 의해 설립되었다. 

1996년부터 2004년까지 STCC 에서 볼보팀으로 활동했고, 2011년에는 2005년식 BMW 차로 STCC에 출전했었다. 

현재는 사브 9-3을 주축으로 Johan Kvick가 운영을 하고 있다.

드라이버는 ROBIN RUDHOLM 과 MATTIAS ANDERSSON이 있다.


볼보

VOLVO POLESTAR BLACK R

VOLVO POLESTAR RACING

Volvo S60 모델을 레이싱카로 이용을 한다. 


시트로엥

BROVALLEN DESIGN

MIELE PROFESSIONAL BROVALLEN

Citroën C5 모델을 레이싱카로 이용을 한다.


BMW

BMW DEALER TEAM WCR

WESTCOAST RACING

BMW Silhouette Replica 모델을 레이싱카로 이용을 한다.


보다 자세한 팀 현황 및 드라이버 정보는 여기를 참고로 하시라.

그리고, 2013년 TTA 레이싱은 앞으로 141일이 남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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