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 잡담

2012 프랑스 파리모터쇼 그리고, 푸조 하이브리드4 기술, Peugoet Hybrid4

라운그니 2012. 9. 25. 16:47
728x90


몇일 후면 프랑스 파리에서 제114회 파리모터쇼가 개최가 된다고 합니다. 9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열린다고 하는데요. 이번 파리 모터쇼의 주제는 'The future, NOW' 라고 하죠. 즉, '지금 미래를 준비하라' 입니다. 


그에 동참하기라도 하듯 여러 유명 자동차 메이커들이 내연기관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가 아닌 첨단 기술 및 미래 지향적인 순수 에너지나 하이브리드 기술을 이용한 컨셉 모델들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BMW는 3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가진 하이브리드 모델인 'BMW 콘셉 액티브 투어러'를 선보이고, 렉서스 또한 하이브리드 컨셉카인 LF-CC 를 선보입니다. 렉서스 LF-CC는 4기통 가솔린엔진과 고출력 수냉식 영구자석 전기모터를 달았다고 하네요. 


국내 현대, 기아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현대는 컨셉카인 아이오닉(HED8), 전기차 블루온 등을 내놓고, 기아는 유럽 전략형 모델인 씨드, 신형 MPV, 레이 전기차등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쉐보레의 SUV인 트랙스, 쌍용자동차의 전기차 콘셉카인 CUV e-XIV 등이 전시된다고 하네요.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는 단연 푸조인데요. 푸조는 고성능 모델 208XY, 208GTi를 선보이고, New RCZ, 301 그리고, 컨셉카인 ONYX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시트로엥도 DS3 카브리오 모델라인을 선보이죠.



HYbrid4 기술


지난 2010년 파리 모터쇼에서 푸조는 세계 최초 디젤 하이브리드를 선보였었습니다. 현재 푸조 HYbrid4 기술이 적용된 모델은 푸조 3008, 508 HYbrid4 세단, 508 RXH 등 이죠. HYbrid4 기술은 디젤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기술입니다. 


전륜에는 디젤엔진이 후륜에는 전기모터가 장착되어 있죠. 아래 HYbrid4 기술을 카툰으로 html5을 이용해 간단히 설명한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graphicnovel-hybrid4.peugeot.com/start.html


HYbrid4 는 아래와 같이 4가지의 운전모드가 있습니다. AUTO, SPORTS, ZEV, 4WD가 있죠. AUTO는 전기모터를 기반으로 도로사정이나 여러 시스템 조건에 맞게 효율적으로 전기모터와 디젤엔진을 자동으로 전환시켜주는 모드입니다. 


SPORTS는 좀더 과격하고 성능위주의 모드인데요. 디젤엔진을 기반으로 속도가 120km/h 도달시 전기모터도 같이 움직이는 모드입니다. ZEV(Zero Emission Vehicle)는 100% 전기모터로 구동이 되는 모드입니다. 최대속도는 60km/h 이죠. 4WD는 디젤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작동하는데, 최대속도 120km/h 내에서 작동을 하고, 최대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파리모터쇼에 컨셉트 슈퍼카로 소개될 ONYX 또한 Hybrid4 기술이 적용되어 제동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베터리에 저장하여 가속시 추가로 80마력이 발생되도록 만들었죠. 


앞으로 내연기관이 언제까지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국제 모터쇼나 국제 자동차 경기 대회에서까지 하이브리드 기술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결국에는 전기차나 수소연료차와 같은 친환경 대체 에너지차들이 개발되고 상용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더욱 더 발빠르게 대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현대나 기아가 이 부분에서는 잘 하고 있죠. ㅎㅎ


마지막으로 몇일후 개최되는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될 푸조 공식 영상을 보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