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체험, 리뷰

카쉐어링 서비스 '그린카 이용후기', green car, 죽전역

라운그니 2012. 9. 12. 02:44
728x90


국내 최초로 카쉐어링 서비스를 도입한 그린카(green car)


지난 그린카 소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토요일 죽전역 근처에서 실제로 그린카를 예약하여 이용해 봤는데요. 저는 그린카 웹사이트에서 예약하는 단계부터 주차된 주차장, 시스템 사용, 반납처리까지 쉽고 빠르게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예약시 사전에 공지받은 내용대로 먼저 예약된 차의 외부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회원가입시 받은 RFID가 내장된 회원카드를 운전석 유리창 상단에 위치한 단말기에 찍으면 도어락이 자동으로 풀리게 되며 도어를 열고 이용하면 되는 것이죠. 정말 쉽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렌트카 서비스의 경우 예약 단계부터 골머리를 썩여야 하고, 차 대여시 직원과 대면도 해야하는 부담감, 거기다 렌트비용도 높고 이래저래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카쉐어링 서비스인 그린카의 시스템은 그런것들을 말끔히 씻어준 것 같았습니다.


현재, 그린카는 작년 11월 서비스 시작 이후로 대여할 수 있는 차량의 종류 및 그린존 지역이 서울지역 외 경기, 경인, 충남, 대전, 대구, 부산, 울산, 제주 등 전국적으로 많이 확대 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제도적으로도 회원등급제나 그린피플 포인트 제도 등도 개선이 되었고, 지난 4월에는 글로벌 렌트카 업체인 SixT 렌트카와 사업제휴가 되어 국내에서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죠. 그에 따라 대여가 가능한 수입차 종류도 많아졌고, 신규 서비스인 Door To Door 서비스까지 런칭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그린카 한번 이용해 볼까요?



먼저 그린카 웹사이트(http://www.greencar.co.kr)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그린카앱으로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린카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녹색 테두리안에 예약칼럼과 그린존의 위치를 나타내는 칼럼이 알기 쉽게 보이게 되는데요.


첫 페이지에서 대여/ 반납시간, 대여장소, 대여차종 등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그나마 집에서 가까운 죽전역 근처로 설정을 하고, 찾기를 하니 예약가능한 차량이 한대 확인되네요. 



+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상세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는 현재 그린카 예약현황 및 예상 금액, 그린존의 위치를 간단히 보여줍니다. 이 화면을 확인하니 저 말고도 대여 이후 시간에 많은 분들이 예약을 하셨네요. 


이어서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주의사항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주황색의 '그린카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약관 및 예약 확인을 최종 승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예약이 완료가 된 것이죠. 예약완료와 동시에 문자메시지로 그린카 예약 관련 내용이 전송이 됩니다. 



게다가 마이페이지에서도 예약현황을 이와 같이 자세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이 완료되었으니 그린카를 직접 보러 가도록 해야죠. 


버스를 타고, 그린존으로 이동을 합니다. 죽전역에는 그린존이 저 건물, 회센터 주차장에 있습니다.


1층 입구를 통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6층으로 이동을 합니다. 헉! 딱 한대가 있네요. 저기 주차되어 있는 차가 맞는 거 같습니다. ㅎㅎ 정면에서 보니 제가 예약한 그린카가 맞습니다. 이렇게 찾기 쉬울수가... 


자, 먼저 해야할 건 그린카 주의사항을 떠올리고 차의 외부 상태를 요리조리 살펴봅니다. 다행히 예약한 차는 문제는 없었으나 혹시라도 문제가 있는 경우, 사진을 찍어서 그린카로 문자메시지나 메일 등으로 꼭 차를 이용하기전에 고지를 해줘야 합니다. 


운전석 유리창 위쪽을 보면 사진과 같은 단말기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곳에 회원카드를 살짝 갖다대면 도어락이 풀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차에 탑승을 하면, 기본적으로 하이패스 겸용 주유카드, 네비게이션,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차량 이용시 고속도로를 이용하거나 주유시 개인적으로 지불하는 것이 아닌 비치되어 있는 그린카 주유카드를 꼭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죠. 그린카를 이용한 후 고속도로 통행비, 주유비 등이 최종적으로 정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차의 키는 키박스 옆에 늘어나는 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동을 걸어볼까요? 


33,000 킬로 주행한 아반떼MD 차량이었는데요. 차량의 상태는 어떤지 체크해 봤습니다. 엔진소리도 적당하고, 계기판에 이상증상도 표시가 없고, 차량 내부도 지금까지 사용한 분들이 아주 깔끔하게 사용을 하셨던 거 같습니다. 쓰레기 하나도 없고, 쾌쾌한 냄새도 없구요. 


글로브 박스안을 살펴보니 차량 매뉴얼 및 간단한 서류들 그리고, 그린카 안내 팜플렛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런 것을 볼 때, 그린카를 이용하는데 있어 놓치는 정보가 없도록 정말 꼼꼼하게 준비되어 있네요. 


저는 이 날, 회사에 갈 일이 있어 잠시 그린카를 이용했었는데요. 결론적으로 편하게 잘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분들이 언급했던 도어락 부분도 지체없이 회원카드를 이용해 주차할때마다 잘 잠기거나 풀려서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용 그린카앱 스마트키의 반응은 즉각적이지 않고, 약 10초 정도 지연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대여차량을 다시 죽전역 회센터에 주차를 하고, 하던 버릇이 있어 차 사진을 몇 장 찍었는데요. 멋지네요 ㅎㅎ


전반적으로 살펴봤을 때, 그린존에 배치된 그린카의 종류나 주행감을 제외하고 그린카를 실제로 이용한 느낌은 참 신선했습니다. 처음으로 이용한 고객이라면 분명히 이런 느낌을 받았을 것이고, 차후라도 다시 이용하고 싶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그린카 이용후 결재시 무료로 지급된 최초사용포인트가 차감되어 시스템상 어떤 문제될 것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린카 웹사이트 게시판에 올려진 글을 읽어보면 여러 고객들이 결재 부분의 시스템 오류에 이의를 제기한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앞으로 충분히 검토, 오류가 없도록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그린카를 이용한 후 주관적 지표를 점수로 준다면 저는 이렇게 주겠습니다!



1. 웹사이트 이용 부문 : 90점

예약 시스템은 이용하는데, 특별한 문제점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맵 API 에서 지도를 잘 표시해주지 않다던가 그린존 클릭시 매치가 잘 안되는 오류는 있었던 거 같네요. 비교적 웹사이트가 무겁게 설계되어 있지 않아 이용시 빠르고 좋았지만, 디자인적으로 볼 때, 차후 개선이 어느정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스마트폰 그린카앱 이용 부문 : 75점

UI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불편했던 점은 예약 시스템 이용시 현재위치가 제대로 검색이 안되고, 잘못 입력하여 이전화면으로 넘어가면 날짜 등 모든 기본정보들이 리셋된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때보다 잦은 에러가 있고, 아이폰 앱에서는 다운되는 빈도가 높았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키의 반응 개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그린존 위치 및 교통편의 부문 : 100점

처음으로 이용하는 것이었는데요. 제가 이용한 그린존인 죽전역 회센터의 경우 찾기도 쉬웠고, 

교통 편의성 등은 좋았던 거 같습니다.


4. 대여차량 이용 부문 : 90점

이 부분도 저는 높은 점수를 주었는데요. 특별히 차가 청결하지 못하다던가 기능에 문제가 있다던가 그런 것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대여했던 차가 흙길을 달렸는지 세차가 조금 필요했었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주기적으로 그린카에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5. 예약/ 반납 프로세스 부문 : 100점 

전반적인 예약/ 반납 프로세스는 문제될 것이 없었습니다. 예약완료와 동시에 문자메시지 안내 및 반납시 반납이 완료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로 차를 사용한 후, 불안한점 개선 및 신뢰를 주었던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도 얘기를 했지만, 그린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일텐데요.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서비스라고 하지만, 나 외에 다른 사람들도 이용하는 서비스라는 인식과 함께 대여 차량을 문제없이 잘 이용해야 하고, 


그린카에서는 고객의 의견에 적극적인 대처와 처리, 서비스 지역 확대 및 시스템 등이 꾸준히 개선된다면, 분명 국내 최고 카쉐어링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카쉐어링 서비스 그린카 사용후기 마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