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 공부

비운의 명차 유고(Yugo), 현대 포니엑셀, Zastava Automobiles, 피아트, 죠르제토 쥬지아로, Zastava Florida, Yugo Sana

라운그니 2012. 8. 17. 11:58
728x90




몇일전 제가 자주 가는 네이버 푸조클럽에서 올드카 매니아이신 지현아빠님과 사브 9-3ss 에어로 얘기를 시작으로 현대 포니엑셀 말씀을 하시면서 죠르제토 쥬지아로(Giorgetto Giugiaro)가 디자인한 차가 유고슬라비아에 있는 한 자동차 업체에서 '유고(Yugo)' 라는 이름으로 똑같이 생산되었었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1986년 1월, 현대는 포니엑셀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시장에 진출, 포니엑셀을 첫해에만 약 168,000여대나 판매했는데요. 자료에 따르면, 미국 포춘지의 '베스트 10' 상품으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주 소비 계층은 히스패닉(hispanic)계, 흑인, 한인이나 젊은층이 찾았구요. 나중에 포니엑셀에 대해 더 자세한 얘기를 해보기로 하죠.


반면 유고슬라비아에 있는 Zastava Automobiles은 포니엑셀과 쌍둥이 차인 '유고(Yugo)'를 미국에 판매하려고 했는데, 때마침 발발한 내전으로 아예 미국시장에 진출할수도 없었습니다. 








Zastava Automobiles 의 '유고(Yugo)'가 현대 포니엑셀과 같이 판매되었다면 과연 어땠을까요? 


참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될뻔 했겠죠. 지현아빠님에 의하면, Zastava Automobiles 나름대로 피아트 베이스의 구형차나 만들다 독자적인 디자인으로 포니엑셀(수출명 엑셀)처럼 미국에 본격적으로 판매하려 했지만, 내전으로 그 계획이 무산됐고, 이렇게 '유고(Yugo)'라는 차는 자연히 묻히게 되었습니다. 







'유고(Yugo)'는 Zastava Florida, Yugo Sana, Yugo Miami, Yugo Florida 라는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현재 포니엑셀과 같은 5도어 해치백 모델입니다. 







정확하게는 1987년 2월 19일 Zastava Automobiles 에서 런칭이 되었죠. '유고(Yugo)'는 이탈디자인 죠르제토 쥬지아로(Giorgetto Giugiaro)에 의해 디자인이 되었고, 여러 엔진을 얹혀서 판매가 되었지만, 내전으로 미국에 수출은 할 수 없었습니다.


1990년 탑기어에서 만들어진 '유고(Yugo)' 시승기를 보도록 하죠.






Top Gear 1990 - Yugo Florida Sana test


Zastava Florida 즉, '유고(Yugo)'는 공기저항계수가 약 0.32Cd 였고, 실내가 비교적 넓고 미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위 영상에서 봤다시피 독특하고 세련된 계기판과 하드웨어적인 레버나 다이얼로 각종 기능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엔트리급에 소형차이지만, 레그룸이나 헤드룸은 괜찮은 편인것 같죠? 2열 좌석 안전벨트 만듦새는 별로네요. 영상을 보면 운전석 시트 앞뒤 조정레버는 참 독특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시트 아래쪽에 레버가 있어 옆으로 당기고 몸을 앞뒤로 밀고 레버를 다시 넣으면 고정되는 방식인 거 같습니다.







이런것을 보면 옛날차들이 정말 아기자기한 맛과 독특한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유고(Yugo)' 구형이나 신형은 아직까지 유럽 각지에서 운행이 되고 있고, 두터운 매니아층을 형상하고 있다고 하네요.







'유고(Yugo)' 의 생산업체인 Zastava Automobiles 에 대해 잠깐 얘기해 보면, 내전이후 유고슬라비아는 없어졌고,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보스니아, 세르비아 몬테네르고, 코소보 등으로 해체되어 세르비아에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피아트가 투자를 확대하면서 Fiat Automobiles Serbia 라고 이름이 바뀌었고, 연간 30만대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직 업체는 없어지지 않았다고 하지만, 피아트에 속하지 않고, 독자적인 길을 걸으려고 했으나 아쉽게도 그렇게 하지 못했던 슬픈 역사를 갖고 있는 Zastava Automobiles. 







올드카 매니아이신 지현아빠님에 의하면, 동유럽에는 Zastava Automobiles 와 비슷한 경우의 업체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수많은 차가 있는 것과 같이 이러한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역사들 또한 많은 것 같습니다. 


지현아빠님이 또 이런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비싸고, 좋고, 인기있고, 생산대수가 많고를 떠나 차에 대한 본질과 철학이 있는 '유고(Yugo)' 와 같은 차가 바로 명차가 아닐까" 저 또한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유고(Yugo)' 의 CF를 보도록 하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