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DH-88

올드바이크 DH88 클러치디스크 교체, 알투엠모터스, R2M, 안양 바이크 정비샵, 오토바이

라운그니 2016. 1. 11.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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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말 알투엠모터스에서 dh88 클러치디스크를 교체하였다.

원래는 봄에 교체해 줄려고 했는데 기어 변속이 정확하지 않고 헐렁한 느낌.

게다가 2, 3단에서 느껴지는 가속감도 더뎌 봄까지 미룰 수 없었다.


지금 녀석의 킬로수가 실킬로수라면 클러치디스크를 아마도 25년만에 처음 교체해 주는게 아닐까. 

이참에 녀석의 미션 상태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클러치디스크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크랭크케이스를 탈착해야 한다.

물론 그 전에 치마카울, 스텝바, 엔진오일 제거 등 분리할 게 많다.








우측 크랭크케이스를 제거하면 클러치디스크 앗세이와 프라이머리 드라이븐 기어(69T)가 보인다.

와~ 상태 정말 좋다. 완전 깨끗하다. 


엔진오일 관리가 잘 안된 바이크의 경우 아웃터 클러치가 타서 완전 새까맣다고 한다.

녀석의 경우 그동안 아주 잘 관리가 되었다는 증거다. 


클러치디스크는 아웃터 클러치 안쪽에 있다. 그래서 클러치디스크 앗세이를 분리해야 한다.









클러치디스크 앗세이를 미션에서 탈착하기 위해서는 아웃터 카바를 먼저 제거하고 

베어링(600규격의 볼 베어링), 락 너트(14mm)와 락 와셔 두개를 빼내야 한다. 








그럼, 사진처럼 클러치디스크 앗세이와 프라이머리 드라이븐 기어를 볼 수 있다.








미션 상태를 봐볼까? 역시나 깨끗 그 자체. 

정말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 있다. 이러니 25년 넘게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하는 것이 아닐까.










dh88 클러치디스크는 세장이 들어간다.

이미 디스크 세장과 가스켓은 준비해 두었다.

사진 속의 클러치디스크 세장은 dh88 순정 부품이다.








링 셋과 클러치 플레이트를 제거하면 나란히 들어있는 클러치디스크를 볼 수 있다.








클러치디스크가 많이 탄 상태. 

알투엠모터스 미케닉 형님은 이 정도면 바로 교체해줘야 한다고 한다.








클러치디스크 낱장 하나하나 아주 이쁘게 탄 상태.









미션 안쪽 고인 엔진오일을 말끔히 제거하고 청소한 후 

크랭크케이스 안쪽도 깨끗히 청소. 








새 클러치디스크 세장을 넣어주고 차례대로 장착후 엔진오일 주입.








그리고, 물왕리저수지로 시운전. 


클러치디스크 교환후 기어 변속감이 아주 깔끔해졌다. 

척척 물리는 느낌이 아주 경쾌. 그리고, 각 단에서 느껴지는 힘과 가속감이 살아난 느낌이다.


이상 dh88 클러치디스크 교환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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