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바이크 DH88 클러치디스크 교체, 알투엠모터스, R2M, 안양 바이크 정비샵, 오토바이
지난 주말 알투엠모터스에서 dh88 클러치디스크를 교체하였다.
원래는 봄에 교체해 줄려고 했는데 기어 변속이 정확하지 않고 헐렁한 느낌.
게다가 2, 3단에서 느껴지는 가속감도 더뎌 봄까지 미룰 수 없었다.
지금 녀석의 킬로수가 실킬로수라면 클러치디스크를 아마도 25년만에 처음 교체해 주는게 아닐까.
이참에 녀석의 미션 상태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클러치디스크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크랭크케이스를 탈착해야 한다.
물론 그 전에 치마카울, 스텝바, 엔진오일 제거 등 분리할 게 많다.
우측 크랭크케이스를 제거하면 클러치디스크 앗세이와 프라이머리 드라이븐 기어(69T)가 보인다.
와~ 상태 정말 좋다. 완전 깨끗하다.
엔진오일 관리가 잘 안된 바이크의 경우 아웃터 클러치가 타서 완전 새까맣다고 한다.
녀석의 경우 그동안 아주 잘 관리가 되었다는 증거다.
클러치디스크는 아웃터 클러치 안쪽에 있다. 그래서 클러치디스크 앗세이를 분리해야 한다.
클러치디스크 앗세이를 미션에서 탈착하기 위해서는 아웃터 카바를 먼저 제거하고
베어링(600규격의 볼 베어링), 락 너트(14mm)와 락 와셔 두개를 빼내야 한다.
그럼, 사진처럼 클러치디스크 앗세이와 프라이머리 드라이븐 기어를 볼 수 있다.
미션 상태를 봐볼까? 역시나 깨끗 그 자체.
정말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 있다. 이러니 25년 넘게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하는 것이 아닐까.
dh88 클러치디스크는 세장이 들어간다.
이미 디스크 세장과 가스켓은 준비해 두었다.
사진 속의 클러치디스크 세장은 dh88 순정 부품이다.
링 셋과 클러치 플레이트를 제거하면 나란히 들어있는 클러치디스크를 볼 수 있다.
클러치디스크가 많이 탄 상태.
알투엠모터스 미케닉 형님은 이 정도면 바로 교체해줘야 한다고 한다.
클러치디스크 낱장 하나하나 아주 이쁘게 탄 상태.
미션 안쪽 고인 엔진오일을 말끔히 제거하고 청소한 후
크랭크케이스 안쪽도 깨끗히 청소.
새 클러치디스크 세장을 넣어주고 차례대로 장착후 엔진오일 주입.
그리고, 물왕리저수지로 시운전.
클러치디스크 교환후 기어 변속감이 아주 깔끔해졌다.
척척 물리는 느낌이 아주 경쾌. 그리고, 각 단에서 느껴지는 힘과 가속감이 살아난 느낌이다.
이상 dh88 클러치디스크 교환기 끝.